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5
제2장 TOD 이론 및 선행연구와 공공편익시설 복합화 17
제1절 TOD 이론 및 선행연구 17
1. TOD의 개념 17
2. TOD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23
3. 해외적용 사례 38
제2절 공공편익시설 개념 및 복합화의 필요성 46
1. 공공편익시설 개념 46
2. 공공편익시설 복합화의 필요성 49
제3장 2030년 여수 도시기본계획의 도시공간구조 분석 51
제1절 분석 방법 51
제2절 2030년 여수 도시기본계획의 현황 및 공간구조 분석 52
1. 계획수립의 목적 및 범위 52
2. 공간구조 구상 및 생활권 설정과 인구배분계획 52
3. 토지이용계획 및 교통계획 63
4. 공공시설의 배치계획과 도심 및 주거환경 71
5. 2030년 여수 도시기본계획의 도시공간구조 분석 76
제3절 TOD 개념 대비 2030년 여수도시기본계획의 문제점 78
1. 생활권의 공공편익시설 측면 78
2. 생활권의 주거기능 측면 79
3. 생활권의 대중교통 및 보행권 측면 81
제4장 TOD 개념을 적용한 도시공간구조 개편방향 82
제1절 분석방법 및 3개 대상지역 추출 82
1. 분석방법 82
2. 여수 국동, 중앙동, 엑스포 생활권 현황 83
제2절 여수 국동, 중앙동, 엑스포 생활권의 도시공간구조 개편방향 89
1. 국동 생활권(①, ②, ③) 도시공간구조 개편방향 89
2. 중앙동 생활권(④, ⑤) 도시공간구조 개편방향 92
3. 엑스포 생활권(⑥, ⑦, ⑧) 도시공간구조 개편방향 93
제3절 생활권별 도시공간구조 개편을 위한 도시계획측면에서의 지원방향 96
1. 용도지역·지구·구역 측면 97
2. 도시계획시설 측면 98
3. 사업집행 측면 99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02
참고문헌 105
〈표 1〉 일본과 한국의 저탄소녹색도시사례분석을 통한 계획의 기본요소 25
〈표 2〉 계획의 기본요소별 계획내용 요약 28
〈표 3〉 각 지침에서의 생활권 설치기준 31
〈표 4〉 생활권 공간배치 32
〈표 5〉 TOD 적용 도시개발 관련 연구 36
〈표 6〉 NU 개발유형별 사례 수(2000년 말) 41
〈표 7〉 일본의 컴팩시티의 추진, 유도정책 42
〈표 8〉 컴팩시티에 기대되는 효과 46
〈표 9〉 기반시설의 종류 47
〈표 10〉 단계별 계획기간 52
〈표 11〉 읍·면·동별 인구분포 현황(2012) 55
〈표 12〉 생활권별 인구배분계획 56
〈표 13〉 생활권 구분계획 57
〈표 14〉 학동 기존도심생활권 58
〈표 15〉 중앙 엑스포생활권 59
〈표 16〉 율촌 여수산업생활권 60
〈표 17〉 화양 국제관광생활권 61
〈표 18〉 돌산 해양관광생활권 62
〈표 19〉 시가화용지 변경 총괄 63
〈표 20〉 주거용지 변경 총괄 64
〈표 21〉 주거용지 세부 변경 내역 64
〈표 22〉 상업용지 변경 총괄 65
〈표 23〉 상업용지 세부 변경 내역 65
〈표 24〉 공업용지 변경 총괄 65
〈표 25〉 공업용지 세부 변경 내역 66
〈표 26〉 관리용지 변경 총괄 66
〈표 27〉 관리용지 세부 변경 내역 66
〈표 28〉 토지이용계획 변경 총괄표 67
〈표 29〉 여수시 장래통행량 67
〈표 30〉 생활권별 통행량 예측 68
〈표 31〉 주요간선도로 교통량 69
〈표 32〉 주요 간선도로 소요차로 수 예측 70
〈표 33〉 공공시설 설치 현황 71
〈표 34〉 2020년 도시관리계획(재정비) 결정 조서(2015. 4. 30) 80
〈표 35〉 여수시 버스운행 및 정류장 현황 83
〈표 36〉 버스정류장 주변 용도지역 및 공공시설 현황 88
〈표 37〉 생활권별 도시공간구조 개편을 위한 도시계획측면에서의 지원방향 100
〈그림 1〉 압축적 도시공간구조 예시도 24
〈그림 2〉 유우바리시 장래도시구조도(압축형도시구조로의 변경), 유우바리마스터플랜 2012 30
〈그림 3〉 분당신도시 시범생활권 공간구조 31
〈그림 4〉 도심부의 트랙픽셀방식 이미지 34
〈그림 5〉 컴팩시티개념을 도입한 거점형성(생활권 중심지 형성)방안 이미지. 34
〈그림 6〉 토야마시가지면적, 인구밀도변화(1970-2000) 44
〈그림 7〉 토야마시의 인구증감(1970-2000) 44
〈그림 8〉 도시구조 개념도 45
〈그림 9〉 개발축 구상도 53
〈그림 10〉 중심지 체계 구상도 54
〈그림 11〉 생활권 구분도 57
〈그림 12〉 학동 기존도심생활권 58
〈그림 13〉 중앙 엑스포생활권 59
〈그림 14〉 율촌 여수산업생활권 60
〈그림 15〉 화양 국제관광생활권 61
〈그림 16〉 돌산 해양관광생활권 62
〈그림 17〉 도시재생 4개 권역 73
〈그림 18〉 중앙권역(중앙/충무/서강/광림) 73
〈그림 19〉 국동어항-여수구항권역 74
〈그림 20〉 EXPO권역(동문/한려/만덕) 74
〈그림 21〉 도시근교 농어촌권역(만덕) 75
〈그림 22〉 4개 권역 기본구상 종합도 75
〈그림 23〉 여수시 노선별 버스운행횟수 85
〈그림 24〉 버스정류장 중심의 공공편익시설 현황 89
〈그림 25〉 국동생활권 도시공간구조(현재) 91
〈그림 26〉 국동생활권 도시공간구조 개편방향 91
〈그림 27〉 중앙동생활권 도시공간구조(현재) 93
〈그림 28〉 중앙동생활권 도시공간구조 개편방향 93
〈그림 29〉 엑스포생활권 도시공간구조(현재) 95
〈그림 30〉 엑스포생활권 도시공간구조 개편방향 95
〈그림 31〉 여수시 버스정류장 중심의 TOD 계획모델 96
〈그림 32〉 중심지별 도시공간구조(현재) 101
〈그림 33〉 중심지별 도시공간구조 개편방향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