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2. 연구대상의 범위와 연구방법의 방향 13
II. 연구대상의 정의와 자료의 수집 15
1. 분류체계의 정의 15
1) 분류체계의 필요성 15
2) 분류체계에 관한 이론 15
3) 분류체계의 채택 17
2. 연구 대상의 정의 19
1) 대상논문의 출처정의 19
2) 대상학술지 정의 19
3) 연구 자료의 수집 22
3. 수집된 연구 대상논문 개요 24
III. 연구 방법론 26
1. 분석의 논리적 흐름 26
2. 중복논문의 제거와 분류 27
1) 대상논문의 메타정보 27
2) 중복논문의 제거 28
3) 대상논문의 분류 29
3. 주제어 사전 정의 31
1) 주제어 대상의 추출과 정의 31
2) 일반어의 배제와 유사어 정의 32
3) 정의된 주제어 사전 기준 메타정보 분석 33
IV. 분석 결과 34
1. 분석의 개요 34
1) 전체 주제어 사용 순위표 34
2) 분야별 주제어의 분석 35
3) 주제어 기반 분야별 추이 분석 38
4) 후속연구의 가능성 39
2. 분야별 주제어 분석 결과 40
1) 사물 분야 분석 결과 40
2) 이미지 분야 분석 결과 43
3) 공간 분야 분석 결과 46
4) 뉴미디어 분야 분석 결과 50
5) 서비스 분야 분석 결과 53
3. 주제어 기반 분야별 추이 분석 54
1) brand 분석 결과 54
2) experience 분석 결과 57
3) prototype 분석 결과 58
4) 노인 분석 결과 60
4. 후속연구의 가능성 62
V. 결론 64
참고문헌 68
ABSTRACT 69
〈표 1〉 전문 디자인 도서관 분류표 16
〈표 2〉 학회-범주별 등재학술지 목록 17
〈표 3〉 학회-범주별 등재후보학술지 목록 18
〈표 4〉 디자인 또는 design 주제어가 내포된 상위 20 학술지 목록 21
〈표 5〉 본 연구의 연구대상 학술지 22
〈표 6〉 수집된 대상 연구논문 전체 개요 24
〈표 7〉 학술지와 KDC분류표 상관표 25
〈표 8〉 대상논문의 메타정보 예시 27
〈표 9〉 중복게재 또는 분석이 용이하지 않은 연구논문의 유형 28
〈표 10〉 학술지 기준으로 분류 가능한 목록 30
〈표 11〉 논문의 제목의 키워드로 논문 분류하기 예시 30
〈표 12〉 연구대상 논문의 분류체계 별 건수 31
〈표 13〉 선정된 대상주제어 중 50번 이상 사용된 주제어 목록 중 상위용어 32
〈표 14〉 일반어와 유사어 목록 33
〈표 15〉 전체 주제어 사용빈도 상위 60개 34
〈표 16〉 분야별 주제어 선정 기준 - '사물' 분야 예시 35
〈표 17〉 전체 및 분야별 상위 빈도 주제어 도표 38
〈표 18〉 sustainability 주제어가 사용된 사물분야 논문예시 42
〈표 19〉 문양 주제어가 사용된 이미지분야 논문예시 44
〈표 20〉 2010년과 2011년 서울 주제어가 사용된 공간분야 논문예시 48
〈표 21〉 prototype 주제어가 사용된 뉴미디어분야 논문예시 51
〈표 22〉 brand 주제어가 사용된 공간분야 논문예시 55
〈표 23〉 2015년 experience 주제어가 사용된 뉴미디어분야 논문예시 57
〈표 24〉 prototype 주제어가 사용된 뉴미디어분야 논문예시 58
〈표 25〉 노인 주제어가 사용된 사물 논문예시 60
〈그림 1〉 연구의 범위와 내용의 대상 13
〈그림 2〉 학술연구정보서비스의 검색조건화면 20
〈그림 3〉 학술연구정보서비스의 내보내기 기능 23
〈그림 4〉 PC에 저장된 서지정보 텍스트 파일의 형식 23
〈그림 5〉 연구대상 논문의 수집을 위한 의사결정 흐름 24
〈그림 6〉 연구분석의 논리적 흐름도 26
〈그림 7〉 분야별 추이분석 방법 - '사물' 분야 예시 36
〈그림 8〉 사물분야 분석 결과표와 그래프 40
〈그림 9〉 사물분야 주제어 연도별 추이 41
〈그림 10〉 이미지분야 분석 결과표와 그래프 43
〈그림 11〉 이미지분야 주제어들의 연도별 추이 44
〈그림 12〉 공간 분야 분석 결과표와 그래프 46
〈그림 13〉 공간 분야 주제어 연도별 추이 46
〈그림 14〉 뉴미디어 분야 분석 결과표와 그래프 50
〈그림 15〉 뉴미디어 분야 주제어들의 연도별 추이 51
〈그림 16〉 서비스 분야 분석 결과표와 그래프 53
〈그림 17〉 brand 분석 결과 54
〈그림 18〉 experience 분석 결과 57
〈그림 19〉 주제어 기반 분야별 분석(prototype) 58
〈그림 20〉 주제어 기반 분야별 분석(노인) 60
〈그림 21〉 연구논문의 분석관점과 주제어 목록 연결 개념도 62
〈그림 22〉 서울, 일본, 중국의 주제어 비교 그래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