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3
3. 용어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행동 특성 15
가. 공동관심 능력의 결함 15
나. 상징 사용 능력의 결함 20
2. 상황이야기 중재 27
가. 상황이야기의 개념 및 특성 27
나. 상황이야기 구성 및 적용 지침 28
다. 상황이야기 관련 선행 연구 35
3. 태블릿 PC를 활용한 교육 39
가. 태블릿 PC의 교육적 활용 39
나. 태블릿 PC의 특수교육적 활용 및 선행 연구 40
III. 연구 방법 42
1. 연구 대상 42
가. 대상자 선정 기준 42
나. 연구 대상자의 특성 43
2. 연구 환경 45
3. 연구 설계 45
4. 실험 조건 및 절차 46
가. 중재 도구 46
나. 연구 기간 및 내용 47
다. 기초선 51
라. 중재 52
마. 유지 54
5. 관찰 및 측정 55
가. 관찰 방법 55
나. 사회적 행동의 조작적 정의 55
다. 자료 분석 57
라. 관찰자 훈련 57
6. 관찰자간 신뢰도 58
IV. 연구 결과 59
1. 사회적 행동 습득에 미치는 영향 59
가. 시각적 분석 60
나. 일화기록 분석 63
2. 사회적 행동 유지에 미치는 영향 65
가. 시각적 분석 65
나. 일화기록 분석 65
V. 논의 및 제언 67
1. 논의 67
2.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81
부록 83
〈부록 1〉 대상 아동 정보 제공지 84
〈부록 2〉 대상 아동 관찰 기록지 85
〈부록 3〉 상황이야기 점검 기록지 86
〈부록 4〉 상황이야기 스크립트 88
〈부록 5〉 사회적 행동 관찰 기록지 93
〈부록 6〉 일화기록표 94
〈부록 7〉 중재 도구 실행 장면 95
〈표 II-1〉 상황이야기의 일반적인 특성 28
〈표 II-2〉 기본적인 상황이야기 작성을 위한 문장 구성 29
〈표 II-3〉 체육시간의 게임 이해를 돕기 위한 상황이야기 32
〈표 II-4〉 상황이야기 중재 선행 연구 요약 35
〈표 II-5〉 태블릿 PC를 활용한 특수교육 관련 연구 요약 41
〈표 III-1〉 대상 아동의 검사 결과와 특성 43
〈표 III-2〉 연구 기간 및 내용 48
〈표 III-3〉 상황이야기 목록 50
〈표 III-4〉 상황이야기 문장의 예 50
〈표 III-5〉 태블릿 PC를 활용한 상황이야기 중재 절차 52
〈표 III-6〉 사회적 행동의 조작적 정의 56
〈표 III-7〉 사회적 행동의 관찰자간 신뢰도의 평균 59
〈표 IV-1〉 사회적 행동 발생률 60
〈표 IV-2〉 사회적 행동 발생률의 평균 및 범위 62
〈그림 IV-1〉 사회적 행동의 변화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