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영유아를 위한 사정, 평가 및 프로그램 체계(AEPS) 14
가. AEPS의 배경 14
나. AEPS 프로그램의 개요 16
다. AEPS의 내용과 조직 18
라. AEPS 프로그램 활용의 장점 20
2. 활동중심중재 22
가. 활동중심중재의 배경 22
나. 활동중심중재의 개념 및 요소 26
다. 활동중심중재의 네 가지 주요 요소 32
라. 활동중심중재 선행연구 고찰 37
3.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성 및 표현하기 39
가.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성 특성 39
나. 지적장애아동의 표현하기 특성 45
III. 연구방법 50
1. 연구 대상 50
2. 측정 도구 52
가. 영유아를 위한 사정, 평가 및 프로그램 체계(Assessment, Ev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 AEPS) 52
3. 연구 절차 53
가. 사전 검사 53
나. 활동중심중재 프로그램 실행 53
다. 사후 검사 56
라. 일반화 56
마. 자료처리 56
IV. 연구 결과 57
1. 활동중심중재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57
2. 활동중심중재가 표현하기에 미치는 영향 59
3. 사회성 및 표현하기의 일반화에 미치는 영향 61
V. 논의 및 제언 64
1. 논의 64
2. 제언 66
참고문헌 68
부록 82
〈부록 1〉 사회성 및 표현하기 검사지 82
〈부록 2〉 활동중심중재 프로그램의 활동 예시 83
ABSTRACT 86
〈표 I-1〉 사회성 및 표현하기 행동의 정의 13
〈표 II-1〉 AEPS의 수준별 영역과 요소 19
〈표 II-2〉 활동중심중재와 직접교수 비교 31
〈표 II-3〉 활동중심중재 관련 연구 38
〈표 III-1〉 대상 학생의 기본 정보 50
〈표 III-2〉 대상 학생의 사회성 및 표현하기 특성 50
〈표 III-3〉 활동중심중재 프로그램 구성 및 개요 54
〈표 III-4〉 활동중심중재 프로그램의 활동 예시 54
〈표 IV-1〉 사회성 사전·사후검사 측정 결과 57
〈표 IV-2〉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58
〈표 IV-3〉 장·단기 목표에 따른 사회성 행동 관찰 58
〈표 IV-4〉 표현하기 사전·사후검사 측정 결과 59
〈표 IV-5〉 표현하기에 미치는 영향 60
〈표 IV-6〉 장·단기 목표에 따른 표현하기 행동 관찰 61
〈표 IV-7〉 사회성 및 표현하기 사전·사후검사 측정 결과 62
〈표 IV-8〉 통합학급에서의 사회성 및 표현하기 행동 변화 62
〈표 IV-9〉 통합학급에서의 학생 행동 관찰 63
〈그림 II-1〉 영유아를 위한 사정, 평가 및 프로그램 체계, 제2판 15
〈그림 II-2〉 연결된 체계 구조의 과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