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 문제 9
3. 용어의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수업컨설팅의 개념 12
2. 수업컨설팅의 원리 13
가. 자발성의 원리 14
나. 전문성의 원리 14
다. 자문성의 원리 14
라. 한시성의 원리 14
마. 독립성의 원리 15
바. 학습성의 원리 15
사. 선택성의 원리 15
3. 수업컨설팅과 수업장학 비교 16
4. 수업컨설팅의 절차 19
5. 경상북도교육청 중등 현장맞춤형장학 운영 현황 21
가. 조직 23
나. 역할 24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7
3. 자료처리 29
IV. 연구결과 및 해석 30
1. 컨설팅장학의 운영실태 30
가. 컨설팅장학의 개념 이해 및 운영실태 30
나. 경상북도교육청 중등 현장맞춤형장학에 대한 인식 35
다. 심층수업컨설팅 경험 및 만족도 39
2. 수업컨설팅 개선방안 56
가. 수업컨설팅에 대한 교사의 요구 56
나. 수업컨설팅 활성화 및 만족도 고취 방안 61
V. 논의 및 제언 74
1. 논의 74
가. 컨설팅장학의 운영실태 75
나. 수업컨설팅 개선방안 78
2. 제언 81
참고문헌 83
수업컨설팅에 대한 중등 교원 인식 조사 85
Abstract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