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ABSTRACT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가설 15
3. 연구의 제한점 16
4. 용어의 정의 16
5. 선행연구고찰 17
II. 이론적 배경 20
1. 초등학교의 무용교육 20
1) 초등학교 무용교육의 필요성 20
2) 초등학교 5, 6학년의 특성 21
2. 방과 후 수업 25
1) 방과 후 수업의 정의 26
2) 방과 후 무용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28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연구도구 46
3. 연구절차 49
4. 자료분석 50
IV. 연구결과 52
1. 신뢰도 분석 52
2. 개인적 특성 분석 52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신체만족도 차이에 대한 분석 53
4.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에 대한 분석 55
5. 한국무용수업의 참여와 신체만족도, 자기효능감 상관관계 분석 56
6. 한국무용수업의 참여가 신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57
7. 한국무용수업의 참여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58
V. 논의 60
VI.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4
참고문헌 65
부록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