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무용수업참여가 신체만족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기 위하여 학생 개개인이 인지하고 있는 신체만족도와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 한국무용수업 참여와 신체만족도 및 여가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여 한국무용의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지역에 위치한 J시 K초등학교, I시 B초등학교, W군 C초등학교, B초등학교를 선정하였으며, 각 학교의 학생 총 150명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 중 한국무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신체만족도 및 자기효능감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사대상자의 사회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 신체만족도와 자기효능감 항목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분석, 개인적 특성에 변인 사이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석, 신체만족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신체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일원분산분석 결과 학년(.084)을 제외한 성별과 무용종류, 무용수업 참여경력(.000**)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일원분산분석 결과 학년(.084)과 무용종류(.798)을 제외한 성별(.000**)과 참여횟수(0.036*)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무용수업의 참여가 신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선형회귀분석 결과 t=3.922, 유의확률이 .000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넷째, 한국무용수업의 참여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선형회기분석 결과 t=3.747, 유의확률이 .000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위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한국무용수업은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에게 신체만족도 및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한국무용수업이 좀 더 구체화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