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13
II. 유아기의 이해 14
1. 유아기의 정의 14
(1) 사전적 정의 14
(2) 유아기 발달의 특징 16
2. 유아기의 음악적 발달 21
3. 유아음악교육의 목적 25
III. 유아기의 보편적 음악지도법 30
1. 음악 감상 30
(1) 개요 30
(2) 음악교육이론에서의 관점 33
(3) 음악감상과 연관된 음악적 능력의 연령별 발달 34
2. 노래 부르기 35
(1) 개요 35
(2) 음악교육이론에서의 관점 37
(3) 음악감상과 연관된 음악적 능력의 연령별 발달 39
3. 악기 다루기 42
(1) 개요 42
(2) 음악교육이론에서의 관점 45
(3) 악기 다루기와 연관된 음악적 능력의 연령별 발달 46
4. 신체로 표현하기 49
(1) 개요 49
(2) 음악교육이론에서의 관점 52
(3) 신체로 표현하기와 연관된 음악적 능력의 연령별 발달 55
IV. 효율적인 유아음악교육법 57
1.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환경 57
(1) 유아교육기관 57
(2) 가정 환경 60
(3) 지역사회에서의 음악환경 63
2. 음악의 구성요소와 관련된 교육 내용 65
(1) 개요 67
(2) 구성요소별 교육법 67
V. 결론 73
참고문헌 75
〈표1〉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8
〈표2〉 짐머만(Zimmerman)의 인지발달 단계와 음악능력의 발달 21
〈표3〉 음악감상과 연관된 음악적 능력의 연령별 발달 34
〈표4〉 음악적 능력의 연령별 발달 40
〈표5〉 악기다루기와 관련된 음악능력 47
〈표6〉 비이동 동작과 이동 동작 54
〈표7〉 연령별 악기 다루기와 음악능력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