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9
ABSTRACT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2. 연구내용 및 범위 15
3. 선행논문 검토 17
II. 이론적 배경 23
1. 아리랑의 이해 23
가. 아리랑의 음악적 특징 23
나. 아리랑의 음악교육적 가치 25
2. 가야금의 이해 29
가. 가야금의 역사 29
나. 가야금 연주자세와 주법 및 부호 설명 31
III. 가야금 학습지도안 34
1. 가야금 지도의 단계 34
가. 제제 구성 및 지도단계의 설정 34
나. 학습개요안 38
2. 단계별 학습지도안 43
가. 1단계 3차시 학습지도안 43
나. 2단계 3차시 학습지도안 48
다. 3단계 6차시 학습지도안 54
IV. 결론 67
참고문헌 70
부록 72
〈표1〉 학교의 가야금교육 관련 논문 17
〈표2〉 아리랑 지도 관련 논문 20
〈표3〉 가야금 오른손 부호 32
〈표4〉 학습개요 38
〈표5〉 1단계의 1차시 43
〈표6〉 1단계의 2차시 45
〈표7〉 1단계의 3차시 47
〈표8〉 2단계의 1차시 49
〈표9〉 2단계의 2차시 51
〈표10〉 2단계의 3차시 53
〈표11〉 3단계의 1차시 55
〈표12〉 3단계의 2차시 57
〈표13〉 3단계의 3차시 59
〈표14〉 3단계의 4차시 60
〈표15〉 3단계의 5차시 62
〈표16〉 3단계의 6차시 64
(그림 1) 경기민요 구성음 24
(그림 2) 산조가야금 30
〈악보 1〉 문재숙 '가야금 첫 걸음'의 아리랑 35
〈악보 2〉 김해숙 '청흥둥당'의 아리랑 35
〈악보 3〉 박재희 '가야금교본'의 아리랑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