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교육과정에서 안내하고 있는 창의적 인재육성을 통한 전인적인간의 교육을 위해 본 연구의 지도방안이 실제적으로 기여하기 위하여 전통 문화 계승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우리나라의 상징적 민요 '아리랑'을 제제로 활용하여 가야금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아리랑은 우리의 언어특질과 역사적 경험과 그로부터 스며 나온 독특한 정서에 의해 오랜 세월 동안의 삶의 지혜가 담겨 있다. 현행 가야금 교본 3종에 수록되어있는 아리랑을 난이도에 따라 학습의 단계를 구분하였다. '아리랑 연주의 생활화'를 최종 학습목표로 우리음악의 이해와 가야금 음악의 아름다움을 향유하기위해 우리장단의 한배의 개념을 알고 연주할 수 있는 장단 학습과정도 학습차시에 추가하였다.
지도구성의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1단계는 음악의 기초를 다지면서 악기적 구성을 알아가는 단계로 〈악보1〉문재숙의 아리랑으로 총3차시로 계획하였으며 2단계에서는 가야금의 특징적주법과 아리랑의 특징적 선율을 중점으로 지도하였다 3단계에서는 1단계와 2단계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아리랑의 시김새를 살려 가야금으로 아리랑의 음악적 특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중점을 두어 6차시로 구성하였다.
가야금교육을 신청한 초기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자의 학습격차와 학급간의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적 효과를 반감시키는 학습량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학습목표를 간소화 하였다. 기악은 가창과 습득시간이 다르게 기능습득시간이 요구됨으로 하나의 제제를 선정하여 악곡의 단계에 따라 총3단계 12차시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야금으로 음악적 표현력을 익혀 아리랑의 가야금 연주가 가능 하도록 하는 단계별 학습은 음악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고 적극적으로 향유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둘째, 음악의 생활화를 이룰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학습활동 수업내용으로 구성하고 적극적인 후원을 통한 음악수업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심도 있는 음악생활을 영위하게 될 것이다.
셋째, 시김새표현 및 장단활동으로 전통음악의 특징적요소를 이해 할 수 있다. 이로써 다양한 전통 음악 활동 경험의 기회에 자신감을 갖고 적극참여 할 수 있다.
아리랑의 음악적 가치를 알고 교육의 제제로 활용하여 재구성 되는 일은 학습을 위한 모든 학교 활동에서 우리의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고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로, 앞으로 다양한 악기군에서 여러 방향으로 아리랑이 풍성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