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5
4. 용어의 정의 16
가. 자아존중감 16
나. 성격 5요인 16
다. 다문화 수용성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성격 5요인과 자아존중감 18
가. 성격 5요인의 특성과 요소 18
나. 자아존중감의 개념과 요소 23
2. 다문화 수용성 27
가. 다문화 사회 27
나. 다문화수용성의 개념과 영향요인 28
3. 선행연구 고찰 32
가. 성격 5요인과 다문화 수용성 32
나. 자아존중감과 다문화 수용성 34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및 절차 36
2. 측정도구 38
가. 성격 5요인 척도 38
나. 자아존중감 척도 40
다. 다문화 수용성 척도 41
3. 분석방법 43
IV. 연구결과 44
1. 중학생의 성격5요인, 자아존중감 및 다문화 수용성과의 관계 44
2. 중학생의 성격 5요인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8
3. 중학생의 성격 5요인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49
4.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50
V. 결론 및 논의 51
참고문헌 54
부록 59
〈표-1〉 5요인 성격특성의 하위요소 20
〈표-2〉 연구대상의 인구학적인 특성 37
〈표-3〉 성격 5요인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9
〈표-4〉 자아존중감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0
〈표-5〉 다문화 수용성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2
〈표-6〉 성격 5요인, 자아존중감 및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기술통계 45
〈표-7〉 성격 5요인, 자아존중감 및 다문화 수용성 간의 상관관계 46
〈표-8〉 성격 5요인과 자아존중감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8
〈표-9〉 성격 5요인과 다문화 수용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9
〈표-10〉 자아존중감과 다문화 수용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