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1
I. 序論 14
II. 묵죽화의 기원과 유래 16
1. 중국 묵죽화의 기원 16
1) 당·송시대의 묵죽화 16
2) 원·명·청시대의 묵죽화 19
2. 한국의 묵죽화의 유래 25
1) 고려시대의 묵죽화 25
2) 조선시대의 묵죽화 27
3) 일제 강점기와 근현대의 묵죽화 34
III. 문인화분과 창설과 운영 38
1. 문인화분과 분리 독립과정 38
2. 분리 독립 이후 11년간의 운영 과정 40
IV. 문인화분과 창설이후 묵죽화 경향 45
1. 묵죽화 구도의 다양화 45
1) 묵죽화와 다양한 소재 45
2) 대의 위치변화 51
3) 석죽화에서 석의 위치 53
2. 묵죽화 화제의 구도변화 55
1) 화제의 위치 55
2) 화제 서체의 종류 57
3. 문중의 경향 60
V. 結論 71
參考文獻 74
표 1. 대한민국 미술대전 문인화분과 연보 (2001-2011) 41
표 2. 입상 이상 작품 중에서의 묵죽화 분석표 (괄호 안은 묵죽화 작품수) 43
표 3. 특선이상 작품 소재 분석표 (묵죽+소재) 48
표 4. 입선작품 소재 분석 (묵죽+다양한 소재) 49
표 5. 특선 작품이상 대의 위치변화 51
표 6. 입선작품 대의 위치변화 52
표 7. 특선 이상 작품 석의 위치변화 53
표 8. 입선 작품 석의 위치변화 54
표 9. 화제의 위치 분석표-특선이상 56
표 10. 화제의 위치 분석표-입선 57
표 11. 화제서체 특선 이상 작품 경향 분석표 58
표 12. 화제서체 입선 작품 경향 분석표 59
그림 1. 문동 〈묵죽도〉 17
그림 2. 예찬 〈기수추풍도〉 20
그림 3. 이간 〈죽석도〉 20
그림 4. 서위의 〈화죽도〉 22
그림 5. 정섭 〈죽석도〉 24
그림 6. 조맹부 〈괴목죽석도〉 26
그림 7. 이수문 〈묵죽화첩중 3엽〉 27
그림 8. 심사임당 〈죽도〉 27
그림 9. 이정 〈풍죽도〉 29
그림 10. 이정 〈왕죽도〉 30
그림 11. 김세록 〈왕죽도〉 30
그림 12. 유덕장 〈설죽도〉 31
그림 13. 강세황 〈난죽도〉 31
그림 14. 조희룡 〈묵죽도〉 33
그림 15. 허련 〈죽석팔폭병〉 34
그림 16. 김진우 〈묵죽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