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8
I. 서론 9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9
II. 본론 11
1. 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 11
2. ICT(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 유형 13
2.1. 자료 제시형 13
2.2. 탐구형 14
2.3. 의사소통형 14
2.4. 결과 생산형 15
2.5. 결과 표현형 16
2.6. 평가형 17
3. ICT(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의 유형 17
3.1.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17
3.2. 인터넷 활용 수업 20
3.3.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21
4. ICT(정보통신기술)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한 과학 교육의 의미 22
5. ICT(정보통신기술)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한 과학 교육의 목표 23
6. ICT(정보통신기술)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한 과학 교육의 특징 24
6.1. 학문적 학습 시간의 증가 24
6.2. 전통적인 교육 체제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교육적 접근 가능 25
6.3. 교사와 학생 모두 ICT 활용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전제 조건 필요 26
6.4. 교사의 원활한 수업 준비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 체제 필요 27
7. ICT(정보통신기술)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한 과학 교육의 필요성 28
8. ICT(정보통신기술)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한 과학과 교수학습지도 29
8.1. 강의법 29
8.2. 실험법 30
8.3. 문답법 30
8.4. 토의법 31
8.5. 문제 해결법 31
8.6. 협동학습법 31
8.7. 컴퓨터 활용학습법 32
9. ICT(정보통신기술)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한 과학 교육의 교수 학습방법 32
9.1. 학습 지도 계획 32
9.2. 교수 학습 방법 33
9.3. ICT를 활용한 과학과의 심화·보충 학습지도 방향 34
10. ICT(정보통신기술)의 효과적인 활용을 통한 과학 교육의 교수 학습방안 34
10.1. ICT 도구를 탐구활동의 이론과 실행적 측면으로 활용 34
10.2. ICT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 35
10.3. ICT를 활용하여 시공간을 넘는 탐구활동을 전개 35
III. 결론 및 제언 36
참고문헌 38
[그림 1] ICT의 개념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