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1. 연구의 방법 12
2.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고객만족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1. 고객만족의 개념 14
2. 고객만족의 구성 16
3. 고객만족의 중요성 17
제2절 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고찰 18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18
2.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 21
3.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 29
제3절 재구매 및 구전에 대한 이론적 고찰 30
1. 재구매 30
2. 구전 31
제3장 연구 범위 및 연구모형 설계 32
제1절 스포츠화 시장 규모 및 현황 32
1. 스포츠화 시장 규모 32
2. 스포츠화 시장 현황 33
제2절 연구 설계 35
1. 연구모형 35
2. 가설설정 36
3. 설문지의 구성 36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제3절 연구 방법 41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1
2. 자료 분석 방법 42
제4장 실증분석 45
제1절 표본의 특성 45
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45
2. 표본의 스포츠화 구입관련 주요 응답내용 46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8
1. 신뢰성 분석 48
2. 타당성 분석 49
3. 상관관계 분석 55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58
1. 한국 대학생 집단에 대한 가설검증 58
2. 중국 대학생 집단에 대한 가설 검증 63
3. 가설검정 결과 요약 68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73
참고문헌 74
ABSTRACT 80
부록 83
1. 설문지(한글) 83
2. 설문지(한자) 87
〈표 2-1〉 고객만족에 대한 개념적 정의 15
〈표 2-2〉 고객만족의 구성요인 16
〈표 2-3〉 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19
〈표 2-4〉 신발의 내구성 관련 소비자 불만 유형 25
〈표 3-1〉 국내 멀티숍 브랜드 현황 33
〈표 3-2〉 글로벌 스포츠화 시장 브랜드별 매출 및 시장점유율 34
〈표 3-3〉 설문문항 구성 37
〈표 3-4〉 조사개요 42
〈표 3-5〉 설문자료의 분석방법 4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4-2〉 설문 응답자의 스포츠화 구입관련 주요 응답 내용 47
〈표 4-3〉 신뢰성 분석 결과 49
〈표 4-4〉 기능적 이미지 요인분석 51
〈표 4-5〉 상징적 이미지 요인분석 52
〈표 4-6〉 고객만족 요인분석 53
〈표 4-7〉 구전 및 재구매 요인분석 54
〈표 4-8〉 상관관계 분석(한국 대학생) 56
〈표 4-9〉 상관관계 분석(중국 대학생) 57
〈표 4-10〉 기능적·상징적 이미지 회귀분석(한국 대학생) 59
〈표 4-11〉 기능적·상징적 이미지 가설검증결과(한국 대학생) 60
〈표 4-12〉 재구매요인 회귀분석(한국 대학생) 61
〈표 4-13〉 재구매요인 가설검증결과(한국 대학생) 61
〈표 4-14〉 구전요인 회귀분석(한국 대학생) 62
〈표 4-15〉 구전요인 가설검증결과(한국 대학생) 62
〈표 4-16〉 기능적·상징적 이미지 회귀분석(중국 대학생) 63
〈표 4-17〉 기능적·상징적 이미지 가설검증결과(중국 대학생) 65
〈표 4-18〉 재구매요인 회귀분석(중국 대학생) 66
〈표 4-19〉 재구매요인 가설검증결과(중국 대학생) 66
〈표 4-20〉 구전요인 회귀분석(중국 대학생) 67
〈표 4-21〉 구전요인 가설검증결과(중국 대학생) 67
〈표 4-22〉 연구가설 검정 결과(한국·중국 대학생) 69
〈그림 3-1〉 연구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