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2
LOI MO ĐAU(이미지참조) 14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 배경 16
2. 연구목적 18
3. 연구방법 및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모바일 상거래의 개요 20
1. 모바일 상거래의 개념 20
2. 모바일 상거래에 관한 선행연구 21
제2절 연구모형 측정항목에 대한 이론적 고찰 24
1. 모바일 상거래의 특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 24
2. 신뢰에 관한 이론적 배경 26
3. 이용의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 28
4. 구전의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 30
제3장 한·베 모바일 상거래 현황과 특징 31
제1절 한국 모바일 상거래 현황 31
1. 모바일 상거래 현황 31
2. 해외직구 현황 34
3. 인터넷 쇼핑 현황 38
4. 금융거래 서비스 이용 현황 42
5. 게임 현황 44
제2절 베트남 모바일 상거래 현황 47
1. 베트남 정부 전자상거래 추진 동향 47
2. 베트남 IT산업 현황 47
3. 베트남의 스마트폰 사용 현황 49
4. 베트남 e-Custom시스템 구축 현황 50
5. 전자결제 이용 현황 51
6. 전자상거래 시장 부문별 현황 53
7. 모바일로 Taxi 예약 서비스 현황 56
제3절 한·베 모바일 상거래 비교 58
제4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61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61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61
1. 모바일 상거래 특성 및 신뢰도의 관계 61
2. 신뢰와 이용의도의 관계 62
3. 신뢰와 구전의도의 관계 63
제3절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63
제4절 설문지 구성 66
제5장 가설검증과 분석결과 67
제1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67
1. 자료수집 방법 67
2. 표본의 특성 68
3. 분석 방법 71
제2절 측정 항목의 평가 72
1.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72
제3절 가설 검정 77
1. 모바일 상거래의 특성과 신뢰도 77
2. 신뢰도와 이용의도 79
3. 신뢰도와 구전의도 79
4. 가설 검증 결과 80
제6장 결론 83
제1절 연구 결과 및 요약 83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84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85
참고문헌 86
부록: 설문지 90
〈표 2-1〉 모바일 상거래에 관한 선행연구 22
〈표 2-2〉 모바일 상거래의 특성 24
〈표 3-1〉 한국 이동통신시장 점유율 현황 31
〈표 3-2〉 무선 인터넷 기술방식별 회선 현황 32
〈표 3-3〉 거래 주체별 전자상거래의 규모 33
〈표 3-4〉 상품군별 온라인쇼핑에 관한 거래금액 38
〈표 3-5〉 온라인쇼핑에 관한 거래금액 동향 40
〈표 3-6〉 금융기관 인터넷뱅킹의 이용실적(일 평균 기준) 43
〈표 3-7〉 인터넷뱅킹 중 스마트폰 사용 모바일뱅킹에 관한 비중(일평균 기준) 43
〈표 3-8〉 게임 산업 현황 44
〈표 3-9〉 게임 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45
〈표 3-10〉 게임 이용 분야 (중복응답) 46
〈표 3-11〉 베트남 IT산업 매출 현황 48
〈표 3-12〉 베트남 IT시장 SWOT 분석 48
〈표 3-13〉 통신사별 모바일 인터넷 접속률 50
〈표 3-14〉 결제수단현황 51
〈표 3-15〉 Bank Card Account Trend 52
〈표 3-16〉 온라인 소매판매 상승률 55
〈표 3-17〉 Auction Website Status 56
〈표 3-18〉 한국과 베트남 간 전자상거래의 비교 58
〈표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4
〈표 4-2〉 설문의 구성 67
〈표 5-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표 5-2〉 표본의 모바일 상거래 이용 특성 70
〈표 5-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한국) 74
〈표 5-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베트남) 76
〈표 5-5〉 모바일 상거래의 특성 및 신뢰에 대한 회귀분석 78
〈표 5-6〉 신뢰도와 이용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79
〈표 5-7〉 신뢰도와 구전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80
〈표 5-8〉 연구가설 검정 결과 요약 81
〈그림 3-1〉 한국 인터넷 이용률과 이용자 수 변화 추이 31
〈그림 3-2〉 모바일인터넷 접속 방법 32
〈그림 3-3〉 해외직구 관련 Buzz Volume 추이 34
〈그림 3-4〉 2014년 전자상거래 판매액 중 해외직구 비중 35
〈그림 3-5〉 컴퓨터 전자상거래 방문의 자 비중 및 해외직구 웹 사이트 방문 35
〈그림 3-6〉 2014년11월 서비스 유형별 해외직구 웹 사이트 방문자수 36
〈그림 3-7〉 해외직구 구매 건수 증가 37
〈그림 3-8〉 온라인쇼핑에 관한 거래금액 동향 40
〈그림 3-9〉 상품군별 온라인쇼핑에 관한 거래금액 구성비 41
〈그림 3-10〉 상품군별 모바일 쇼핑에 관한 거래금액 구성비 42
〈그림 3-11〉 2013년~2019년 베트남 스마트폰 회수 49
〈그림 3-12〉 통신시장점유율 50
〈그림 3-13〉 모바일로 결제 비율 52
〈그림 3-14〉 모바일 투자 53
〈그림 3-15〉 전자상거래 이용 기기 및 거래 비율 54
〈그림 3-16〉 베트남 모바일 예약 택시 점유율 57
〈그림 3-17〉 모바일 택시 검색 경향 57
〈그림 3-18〉 한국과 베트남 간 ICT 비교 59
〈그림 4-1〉 연구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