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긍정심리학과 성격강점 모델 14
1) 긍정심리학 14
2) 성격강점의 개념 및 의의 18
2. 행복 이론과 학교생활행복감 27
1) 행복에 관한 개념 및 이론 27
2) 청소년의 학교생활에서의 행복감 31
3. 선행연구 분석 35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측정도구 45
1) 한국판 청소년용 성격강점 척도(Korea Adapted Virtue Inventory of Strength : K-AVIS) 45
2) 학교생활행복감 검사 척도 46
3. 자료처리 47
IV. 연구결과 48
1. 청소년의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성격강점 차이 48
2. 청소년의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학교생활행복감 차이 50
3. 청소년의 성격강점과 학교생활행복감 하위요인간의 상관 관계분석 53
4. 청소년의 성격강점이 학교생활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5
V. 논의 및 결론 59
1. 논의 59
2.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4
부록 76
〈표 1〉 VIA 성격강점의 분류체계 25
〈표 2〉 5요인 성격강점 모델 26
〈표 3〉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4
〈표 4〉 성별에 따른 성격강점 하위요인의 차이 48
〈표 5〉 학교급에 따른 성격강점 하위요인의 차이 49
〈표 6〉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행복감 하위요인의 차이 50
〈표 7〉 학교급에 따른 학교생활행복감 하위요인의 차이 52
〈표 8〉 청소년의 성격강점과 학교생활행복감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분석 54
〈표 9〉 성격강점이 학교생활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 1] Lopez & Snyder(2003)의 성장모델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