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범위 15
3. 연구방법 17
4. 연구의 제한점 17
II. 교육열의 개념과 형성배경 18
1. 교육열의 개념 18
2. 교육열의 형성배경 21
1) 정치·행정적 요인 21
2) 경제적 요인 23
3) 사회·문화적 요인 24
4) 교육제도적 요인 26
5) 사회심리적 요인 27
3. 교육열 관련 선행연구 28
1) 국내 연구 28
2) 국외 연구 34
III. 한국과 중국의 교육열 특성 37
1. 중국 교육열의 특성 38
1) 교육열의 의미 38
2) 사회 환경 변화와 전통적 교육열의 부활 40
3) 중국 교육열의 특성 42
2. 한국 교육열의 특성 51
1) 한국 학력·학벌주의 생태계 52
2) 한국 교육열의 특성 55
3. 한국과 중국 교육열의 특성 비교 59
1) 교육 의식 구조 59
2) 교육열 생태환경 : 입시 위주의 교육열 62
3) 교육열의 과열현상 65
IV. 한국인의 교육열 재개념화를 위한 시론 68
1. 왜 재개념화인가? 68
2. 교육열의 변증법 71
1) 교육열에 대한 긍정적 관점 71
2) 교육열에 대한 부정적 관점 73
3) 교육열에 대한 중립적 관점 78
3. 정서자본으로서 교육열의 가능성과 한계 80
1) 케빈 톰슨이 주장한 정서자본의 개념 81
2) 교육열에 대한 정서자본론적 접근 가능성과 한계 83
V. 결론 88
1. 결론 88
2. 제언 91
참고문헌 94
〈표-1〉 교육열 관련 년도별 검색 결과 15
〈표-2〉 주요 연구자들의 교육열 정의 비교표 20
〈표-3〉 한국 학력주의 교육열에서 이탈한 교육열 연구 33
〈그림-1〉 한국 학력·학벌주의 인식체계의 심층구조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