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학업적 자기효능감 16
1) 자기효능감의 개념 16
2) 학업적 자기효능감 개념 17
2)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18
2. 회복탄력성 19
1) 회복탄력성의 개념 19
2) 회복탄력성의 구성요소 22
3. 자기주도학습 26
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26
2)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소 28
4. 선행연구 분석 30
1)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30
2) 회복탄력성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31
3) 회복탄력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33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측정도구 34
1)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34
2) 회복탄력성 척도 35
3) 자기주도학습 척도 36
3. 연구절차 38
4. 자료처리 38
IV. 연구결과 39
1. 성별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자기주도학습의 차이 39
1) 성별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39
2) 성별에 따른 회복탄력성의 차이 40
3) 성별에 따른 자기주도학습의 차이 40
2. 학업적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자기주도학습의 관계분석 41
1) 학업적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41
2) 학업적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자기주도학습의 하위요인과의 관계 42
3.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44
1)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44
2) 회복탄력성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47
V. 논의 및 결론 49
1. 논의 49
2.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5
Abstract 62
부록_설문지 64
〈표 II-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요소와 행동지표 29
〈표 III-1〉 연구대상의 성별 분포 34
〈표 III-2〉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의 하위 요인과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III-3〉 회복 탄력성 척도의 하위 요인과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III-4〉 자기주도학습 척도의 하위 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IV-1〉 성별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39
〈표 IV-2〉 성별에 따른 회복탄력성의 차이 40
〈표 IV-3〉 성별에 따른 자기주도학습의 차이 40
〈표 IV-4〉 학업적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41
〈표 IV-5〉 학업적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자기주도학습의 하위요인과의 관계 43
〈표 IV-6〉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45
〈표 IV-7〉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46
〈표 IV-8〉 회복탄력성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47
〈표 IV-9〉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48
〈그림 II-1〉 효능기대감과 결과기대감의 차이 16
〈그림 II-2〉 회복탄력성의 구성요소 23
〈그림 II-3〉 자기주도적 학습의 과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