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문법 지도 방법 14
1.1. 문법의 정의 및 필요성 14
1.2. 문법 지도 방법의 변천과정 15
2. 형태초점 교수법 17
2.1. 형태초점 교수(Focus on Form)의 정의 17
2.2. 형태초점의 교수기법 21
2.3. 형태초점 접근법의 교실 적용 23
3. 입력강화 기법 25
3.1. 입력강화의 정의 25
3.2. 입력강화의 종류 26
4. 선행연구 고찰 26
III. 연구 방법 및 설계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기간 및 절차 31
1) 연구 계획 단계 (2014. 12 ~ 2015. 1) 31
2) 자료 수집 및 실험 전 계획 단계 (2015. 2 ~ 2015. 4) 31
3) 실험수업 단계 (2015. 6 ~ 2015. 7) 32
4) 결과 분석 단계 (2015. 7 ~ 2015. 9) 32
3. 연구 도구 32
1) 교수·학습 자료 32
2) 사전·사후 설문지 33
3) 사전·사후 평가지 35
4) 학습 노트 36
4. 연구 내용 36
1) 목표 언어 형식의 선정 37
2) 실험 수업 절차 및 방법 38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3
1. 입력강화 기법을 통한 문법지도 후 평가 결과 분석 43
2. 문법에 대한 인식 변화 분석 44
1) 사전·사후 설문 결과 비교 44
2) 학습 노트 분석 49
V.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5
부록 58
〈부록 1〉 형태초점 기법 교수학습지도안 58
〈부록 2〉 차시별 입력강화를 적용한 구어와 문어 자료 61
〈부록 2〉 사전 설문지 66
〈부록 3〉 사후 설문지 68
〈부록 4〉 사전평가지 69
〈부록 5〉 사후평가지 73
〈표 1〉 언어 교수법 분류 18
〈표 2〉 영여교육 접근방법의 교수법적 특징 19
〈표 3〉 명시성의 정도에 따른 형태초점 기법들 22
〈표 4〉 형태초점 기법을 사용한 수업 모형 23
〈표 5〉 피험자들의 최근 학교 영어성적 분포도 30
〈표 6〉 연구 대상자의 상·하위 수준별 구성 현황 31
〈표 7〉 사전·사후 설문지 문항에 대한 신뢰도 33
〈표 8〉 사전 설문조사 내용 34
〈표 9〉 사후 설문조사 내용 35
〈표 10〉 사전·사후 평가지 언어형식별 문항분석 36
〈표 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언어 형식 예문 37
〈표 12〉 언어형식에 따른 차시별 수업 내용 38
〈표 13〉 사전·사후 평가 결과 비교 43
〈표 14〉 상·하위집단의 교수기법에 따른 사전·사후 평가 결과 비교 44
〈표 15〉 사전 설문조사 결과 45
〈표 16〉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인식 사전·사후 비교 46
〈표 17〉 집단별 영어 학습에 대한 인식 사전·사후 결과 47
〈표 18〉 학습자들의 영어 문법 학습에 대한 인식 사전·사후 비교 47
〈표 19〉 집단별 영어 문법 학습에 대한 인식 사전·사후 결과 48
〈표 20〉 집단별 교수기법에 대한 학습 만족도 및 기대효과 49
〈그림 1〉 입력 강화 기법 수업 모형 40
〈그림 2〉 구어 자료를 통한 입력강화 예문(내용없음) 6
〈그림 3〉 문어 자료를 통한 입력강화 예문(내용없음)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