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4
3.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 15
1. 나눔교육 15
1) 나눔의 의미 15
2) 나눔교육의 필요성 19
3) 나눔교육 프로그램 및 현황 24
2. 자원봉사의 개념 및 동기 34
3.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41
4. 자원봉사 참여 동기와 만족도의 관계 43
III. 연구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연구도구 47
1) 자원봉사 참여 동기 47
2)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48
3. 자료수집 및 절차 49
4. 자료 분석 50
IV. 연구결과 51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1
2. 자원봉사활동 동기와 만족도의 기술 통계 52
3. 자원봉사활동 동기와 만족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분석 53
1) 자원봉사 참여 동기 53
2)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58
4. 나눔교육 자원봉사강사의 만족도에 대한 변인들의 영향력 60
1) 변인 간 상관관계 60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소속 전국 나눔교육활동가의 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62
V. 논의 및 결론 66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66
1) 연구결과 요약 66
2) 논의 67
2.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84
〈표1〉 사회복지 전공 나눔교육 관련 선행연구 17
〈표2〉 교육학 전공 나눔교육 관련 선행연구 18
〈표3〉 외국과 우리나라의 나눔교육 프로그램 분석 32
〈표4〉 나눔교육의 구성 내용 33
〈표5〉 측정도구와 도구의 신뢰도 49
〈표6〉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1
〈표7〉 자원봉사 참여 동기의 일반적 경향 52
〈표8〉 나눔교육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의 일반적 경향 53
〈표9〉 인구사회학적 변인 집단별 자원봉사활동 전체 동기 차이분석결과 표 54
〈표10〉 인구사회학적 변인 집단별 자원봉사활동 가치와 사회성 동기 차이분석결과 표 55
〈표11〉 인구사회학적 변인 집단별 자원봉사활동 경력 동기와 이해 동기 차이분석결과 표 56
〈표12〉 인구사회학적 변인 집단별 자원봉사활동 보호 동기와 강화 동기 차이분석결과 표 57
〈표13〉 인구사회학적 변인 집단별 자원봉사활동 전체 활동 만족도와 나눔교육 활동 만족도 차이분석결과 표 58
〈표14〉 인구사회학적 변인 집단별 자원봉사활동 지원과 통합 만족도 차이분석결과 표 59
〈표15〉 변인 간 상관관계 표 61
〈표16〉 전체 활동 만족도에 대한 자원봉사활동 전체 참여 동기의 영향력 63
〈표17〉 나눔교육활동 만족도에 대한 자원봉사 참여 동기의 영향력 63
〈표18〉 지원 만족도에 대한 자원봉사 참여 동기의 영향력 64
〈표19〉 통합 만족도에 대한 자원봉사 참여 동기의 영향력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