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가설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뇌졸중 환자의 인지기능 13
2. 뇌졸중 환자의 사회인지 14
3. 기능성 게임 프로그램 15
III. 연구 방법 17
1. 연구 기간 및 대상 17
2. 연구 도구 17
가. 평가 도구 17
나. 기능성 게임 프로그램 19
3. 연구 절차 22
4. 자료 분석 24
IV. 결과 25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2. 인지기능의 변화 비교 26
가. 집단 내의 인지기능 변화 비교 26
나. 집단 간의 인지기능 차이 비교 28
3. 사회인지의 변화 비교 30
가. 문제해결능력 30
나. 의사소통능력 32
다. 대인관계능력 34
V. 고찰 36
VI. 결론 40
참고문헌 41
부록 50
Abstract 56
〈표-1〉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25
〈표-2〉 중재 전 집단 간 동질성 검증 26
〈표-3〉 치료 중재 전·후 K-MMSE 비교 27
〈표-4〉 치료 중재 전·후 LOTCA 비교 27
〈표-5〉 집단 간 K-MMSE의 변화량 분산분석 결과 28
〈표-6〉 집단 간 LOTCA 변화량 분산분석 결과 29
〈표-7〉 치료 중재 전·후 SPSI 비교 30
〈표-8〉 각 집단 간 SPSI 변화량 분산분석 결과 31
〈표-9〉 치료 중재 전·후 GICC 비교 32
〈표-10〉 각 집단 간 GICC 변화량 분산분석 결과 33
〈표-11〉 치료 중재 전·후 RCS 점수 비교 34
〈표-12〉 각 집단 간 RCS 변화량 분산분석 결과 35
〈그림-1〉 기능성 게임 프로그램 말랑말랑 두뇌교실 20
〈그림-2〉 기능성 게임 프로그램 Wii sports 20
〈그림-3〉 1인 기능성 게임 프로그램군의 실제 훈련 모습 21
〈그림-4〉 2인 기능성 게임 프로그램군의 실제 훈련 모습 22
〈그림-5〉 연구 절차 23
〈그림-6〉 각 집단의 중재 전·후 인지기능 비교 27
〈그림-7〉 세 집단 간 K-MMSE 변화량 비교 28
〈그림-8〉 세 집단 간 LOTCA의 변화량 비교 29
〈그림-9〉 각 집단의 중재 전·후 SPSI 비교 30
〈그림-10〉 세 집단 간 SPSI의 변화량 비교 31
〈그림-11〉 각 집단의 중재 전·후 GICC 비교 32
〈그림-12〉 세 집단간의 GICC의 변화량 비교 33
〈그림-13〉 각 집 단의 중재 전·후 RCS 비교 34
〈그림-14〉 세 집단 간 RCS 변화량 비교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