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범위 13
II. 디지털 영상과 TV광고영상 14
1. 디지털영상 14
가. 디지털영상의 개념 14
2. TV광고 16
가. TV광고의 개념 16
나. TV광고의 특성 19
다. TV광고의 유형 19
III. 모션그래픽 23
1. 모션그래픽의 개념 23
2. 모션그래픽의 구성요소 25
가. 공간 25
나. 시간 29
다. 움직임 36
라. 타이포그래픽 43
마. 이미지 46
바. 색 48
사. 사운드 49
IV. 광고 영상에 활용된 모션그래픽 사례분석 50
1. 사례분석을 위한 TV광고 선정 50
2. 선정된 광고의 분석 방법 51
가. 모션그래픽 측정 항목 52
3. 화장품 TV광고영상 분석 53
가. 이니스프리 53
나. 토니모리 63
다. VDL 74
4. 분석결과 83
가. 공간 83
나. 타이포 83
다. 색과 이미지 84
라. 시간 84
마. 움직임 85
V. 결론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1
〈표 1〉 광고에 대한 정의 17
〈표 2〉 TV 광고의 특징 19
〈표 3〉 지상파 TV 광고 유형 및 광고 허용량 22
〈표 4〉 객관적시간의 유형 30
〈표 5〉 주관적시간의 유형 30
〈표 6〉 움직임의 유형 37
〈표 7〉 방향력의 유형 38
〈표 8〉 사물, 사람의 위치에 따라 생기는 방향력의 영역 40
〈표 9〉 방향력의 분배 유형 41
〈표 10〉 선정된 화장품 광고 50
〈표 11〉 모션그래픽 구성요소 활용번호 측정 항목표 52
〈표 12〉 이니스프리, 씬의 흐름에 따른 컬러 추출 56
〈표 13〉 이니스프리, 움직임의 시각적 효과 60
〈표 14〉 이니스프리, 방향력의 시각적 효과 62
〈표 15〉 토니모리, 씬의 흐름에 따른 컬러 추출 68
〈표 16〉 토니모리, 움직임의 시각적 효과 72
〈표 17〉 토니모리, 방향력의 시각적 효과 73
〈표 18〉 VDL, 씬의 흐름에 따른 컬러 추출 77
〈표 19〉 VDL, 움직임의 시각적 효과 81
〈표 20〉 토니모리, 방향력의 시각적 효과 82
〈표 21〉 공간 분석 결과 83
〈표 22〉 타이포 분석 결과 83
〈표 23〉 색과 이미지 분석 결과 84
〈표 24〉 시간 분석 결과 84
〈표 25〉 움직임 분석 결과 85
〈그림 1〉 디지털 영상을 통한 주체와의 관계 15
〈그림 2〉 Galaxy Gear S2 TV광고 17
〈그림 3〉 DAGMAR의 4단계 커뮤니케이션 효과 18
〈그림 4〉 프로그램광고와 토막광고의 이해 20
〈그림 5〉 MBC 자막광고 20
〈그림 6〉 스마트폰 손목시계를 활용한 시보광고 21
〈그림 7〉 tvN채널의 함축성 24
〈그림 8〉 영화 300에 나오는 일러스트레이션과 피 튀기는 형상의 타이포그래픽 25
〈그림 9〉 데카르트 좌표계 (Cartesian coordinate system) 26
〈그림 10〉 3차원 공간을 느끼게하는 'MTV EMA 2010' 영상 26
〈그림 11〉 프레임 종횡비(frame aspect) 27
〈그림 12〉 플래너 그라운드(Planer ground)을 적용한 노키아 광고 28
〈그림 13〉 리니어 그라운드(Linear ground)을 적용한 MTV/TNT 인트로 28
〈그림 14〉 그리드를 적용한 모션그래픽 영상 29
〈그림 15〉 (좌)선형 구조와 (우)비선형 구조 32
〈그림 16〉 레이어 병렬(Layered Juxtaposition)이 적용된 광고영상 33
〈그림 17〉 시퀀스 병렬(Sequential Juxtaposition)이 적용된 광고영상 33
〈그림 18〉 동시병렬(Simultaneous Juxtaposition)이 적용된 광고영상 33
〈그림 19〉 이미지 위주의 삼성디스플레이 광고 34
〈그림 20〉 타이포 위주의 현대카드 광고 34
〈그림 21〉 방향력의 크기 39
〈그림 22〉 흘러내리는 와인과 잔을 타이포로 표현 45
〈그림 23〉 개인적 경험이나 체험으로 내포(內包)적 의미차이 45
〈그림 24〉 흐르는 효과를 접목하여 타이포를 왜곡한 모션그래픽 46
〈그림 25〉 드로잉 애니 메이션 (Drawing Animation) 47
〈그림 26〉 컷 아웃 애니메이션(cut-out Animation) 47
〈그림 27〉 비디오영상과 그래픽 이미지의 합성 '스펀지밥3D' 47
〈그림 28〉 이니스프리 광고 스토리 53
〈그림 29〉 이니스프리, 광고영상의 공간 54
〈그림 30〉 이니스프리, 타이포와 브랜드로고 55
〈그림 31〉 이니스프리, 씬의 나타난 감성컬러 분포도 57
〈그림 32〉 이니스프리, 장면전환 시퀀스 타임라인 58
〈그림 33〉 이니스프리, 장면전환 시퀀스 타임라인 그래프 58
〈그림 34〉 토니모리 광고 스토리 63
〈그림 35〉 토니모리, 현실공간에 비현실적인 객체 배치 64
〈그림 36〉 토니모리, 완전한 가상공간 안에 객체 배치 64
〈그림 37〉 토니모리, 타이포의 변화1 65
〈그림 38〉 토니모리, 타이포의 변화2 65
〈그림 39〉 토니모리, 타이포의 변화3 66
〈그림 40〉 토니모리, 타이포의 변화4 66
〈그림 41〉 토니모리, 타이포의 변화5 67
〈그림 42〉 토니모리, 씬에 나타난 감성컬러 분포도 69
〈그림 43〉 토니모리, 장면전환 시퀀스 타임라인 70
〈그림 44〉 토니모리, 장면전환 시퀀스 타임라인 그래프 70
〈그림 45〉 VDL, 광고 스토리 74
〈그림 46〉 VDL, 실제촬영에 3차원 가상공간을 합성 75
〈그림 47〉 VDL, 3차원 공간속 3차원 제품 75
〈그림 48〉 VDL, 타이포그래피1 76
〈그림 49〉 VDL, 타이포그래피2 76
〈그림 50〉 VDL, 씬에 나타난 감성컬러 분포도 78
〈그림 51〉 VDL, 장면전환 시퀀스 타임라인 79
〈그림 52〉 VDL, 장면전환 시퀀스 타임라인 그래프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