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4
3. 용어 정의 14
II. 문헌고찰 16
1. 외래간호사와 병동간호사의 업무분석 16
1) 외래 간호사의 업무분석 16
2) 병동 간호사의 업무 분석 17
2. 간호사의 감정노동 18
3. 간호사의 직무만족 20
4. 간호사의 고객 지향성 22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설계 24
2. 연구 대상 24
3. 연구 도구 24
1) 감정노동 24
2) 직무만족 25
3) 고객지향성 25
4. 자료 수집 방법 및 기간 25
5. 자료 분석 방법 26
6. 연구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 26
IV. 연구 결과 27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1) 외래간호사의 일반적 특성 27
2) 병동간호사의 일반적 특성 27
2. 외래간호사와 병동간호사의 감정노동,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비교 30
3. 외래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정노동,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32
4. 병동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정노동,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34
5. 외래간호사와 병동간호사의 감정노동,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의 상관관계 36
V. 논의 37
VI . 결론 및 제언 43
1. 결론 43
2. 제언 44
참고문헌 46
부록 53
〈부록 1〉 설명문과 동의서 53
〈부록 2〉 설문지 55
Abstract 62
[표 1] 외래 간호사와 병동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 29
[표 2] 외래간호사와 병동 간호사의 감정노동,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의 비교 31
[표 3] 외래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정노동,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33
[표 4] 병동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정노동,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35
[표 5] 외래 간호사와 병동 간호사의 감정노동,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의 상관관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