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모형 및 가설 15
1) 연구의 모형 15
2) 연구가설 15
4. 용어의 정의 16
1) 스포츠 스타의 광고모델 속성 16
2) 광고태도 17
3) 브랜드태도 17
4) 구매행동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스포츠 스타의 광고모델 속성 개념 18
1) 신뢰성 18
2) 매력성 19
3) 전문성 20
4) 친밀성 20
5) 유사성 21
6) 선행 연구 21
2. 광고태도 22
1) 광고태도의 개념 22
2) 선행 연구 23
3. 브랜드태도 23
1) 브랜드태도의 개념 23
2) 선행 연구 25
4. 구매행동 25
1) 소비자 행동의 정의 25
2) 소비자 구매 행동의 정의 26
3) 소비자 구매 행동의 유형 28
4) 만족과 구매행동 29
5) 선행 연구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32
2. 조사도구 33
1) 설문지 구성 33
2)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34
3. 사전조사 36
4. 조사절차 37
5. 자료처리 37
IV. 연구결과 39
1. 상관 관계 분석 39
2. 스포츠 스타의 광고모델 속성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40
3. 스포츠 스타의 광고모델 속성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40
4. 스포츠 스타의 광고모델 속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41
5. 광고태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42
6. 브랜드태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43
V. 논의 44
1. 스포츠스타의 광고모델속성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44
2. 스포츠 스타의 광고모델 속성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45
3. 스포츠 스타의 광고모델 속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45
4. 광고태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46
5. 브랜드태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47
VI.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49
참고문헌 50
설문지 59
Abstract 65
표 1. 소비자가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8
표 2. 만족과 구매행동의 정의 30
표 3.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32
표 4. 스포츠 스타의 광고모델 속성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5
표 5. 각 요인별 신뢰도계수 36
표 6.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37
표 7. 상관 관계 분석 39
표 8. 스포츠 스타의 광고모델속성과 광고태도 회귀분석 결과 40
표 9. 스포츠 스타의 광고모델 속성과 브랜드태도 회귀분석 결과 41
표 10. 스포츠 스타의 광고모델 속성과 구매행동 회귀분석 결과 42
표 11. 광고태도와 구매행동 회귀분석 결과 42
표 12. 브랜드태도와 구매행동 회귀분석 결과 43
그림 1. 연구모형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