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모형 및 가설 15
4. 연구의 제한점 17
5.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학교스포츠클럽 19
1) 학교스포츠클럽의 개념 및 추진배경 19
2) 학교스포츠클럽의 역할 및 기능 20
2. 재미요인 22
1) 재미의 특성 22
2) 재미의 구성요인 24
3) 재미의 인구사회학적 관련 연구 25
3. 신체적 자기효능감 27
1)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특성 27
2)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인 28
3)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인구사회학적 관련 연구 29
4. 학교생활만족 30
1) 학교생활만족의 특성 30
2) 학교생활만족의 구성요인 31
3) 학교생활만족의 인구사회학적 관련 연구 34
5. 세 변인간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35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조사도구 39
3.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41
4. 조사절차 46
5. 자료처리 46
IV. 결과 48
1.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재미요인,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48
2. 재미요인,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만족의 인과관계 56
V. 논의 62
1.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재미요인의 차이 62
2.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63
3.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64
4. 재미요인,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만족의 인과관계 65
VI.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69
2. 제언 70
참고문헌 71
부록 81
Abstract 86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8
표 2. 설문지의 구성 내용 39
표 3. 재미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2
표 4.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3
표 5. 학교생활만족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4
표 6. 판별타당도 검증을 위한 상관관계 분석 45
표 7. 성별에 따른 재미요인,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49
표 8. 학년에 따른 재미요인,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1
표 9. 참여기간에 따른 재미요인,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3
표 10. 참여빈도에 따른 재미요인,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만족의 차이 55
표 11. 정규성 검정 56
표 12. 측정모형의 경로 58
표 13. 각 변인간의 인과효과 60
표 14.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 검증 61
그림 1. 연구모형 15
그림 2. 측정모형 57
그림 3. 구조모형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