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첫째, 줄넘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 고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재미요인과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만족의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줄넘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 고등학생의 재미요인과 신체적 자기효능감및 학교생활만족 간의 인과적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학교스포츠클럽의 효율적인 운영과 프로그램 개발 및 줄넘기 학교스포츠클럽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5년 현재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줄넘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서울과 경기지역 소재 5개 고등학교에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289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처리는 SPSS20.0과 Amos20.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고,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재미요인,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만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적용하였고, 일원변량분석의 사후검증은 Scheffe방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각 척도가 타당성을 보유하고 있는 지를 검증하기 위한 절차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재미요인,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만족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목적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줄넘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 고등학생의 개인배경 변인에 따른 재미요인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 학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참여기간, 참여빈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줄넘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 고등학생의 개인배경 변인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학년, 참여기간, 참여빈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줄넘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 고등학생의 개인배경 변인에 따른 학교생활만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참여기간, 참여빈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성별, 학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줄넘기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 고등학생의 재미요인,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만족의 인과관계를 규명한 결과, 재미요인은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재미요인은 학교생활만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체적 자기효능감은 학교생활만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재미요인과 학교생활만족의 관계에서 부분매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