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배경 8
1.2. 연구목적 9
2. 이론적 배경 10
2.1. 좌표계와 운동 벡터 10
XYZ 좌표계 10
x*y*z* 좌표계 10
xyz 좌표계 10
운동 벡터 ηj(이미지참조) 11
2.2. 파랑 중 선체 운동 지배 방정식 11
2.3. 외력 13
2.4. 화물에 작용하는 외력 평가 14
2.4.1. 역학기반 외력 평가 14
2.4.2. 산업규격 기반 외력 추정 19
2.5. 화물고박 안전도 평가 22
2.5.1. 역학 기반 고박력 평가 22
2.5.2. 산업규격 기반 고박력 평가 24
2.5.3. 고박 안전도 평가 25
3. 연안 카페리 직접 하중 계산 26
3.1. 카페리 선박의 일반 배치도 및 주요치수 26
3.2. 적재조건(Loading condition)과 질량 28
3.3. 항로 및 파랑 데이터 33
3.3.1. 항로 분석 33
3.3.2. 파랑 데이터 34
4. 유체동역학 해석 기반 장기 가속도 추정 36
4.1. 유체 동역학 모델링 36
4.1.1. 주파수와 파향 36
4.1.2. 패널 모델링 39
4.2. 유체 동역학 해석 결과 41
4.2.1. 주파수 응답 해석 결과 41
4.2.2. 시간 응답 해석 결과 48
4.3. 장기 가속도 분석 51
4.3.1. 장기 가속도 PDF 51
4.3.2. 장기 최대 가속도 산정 53
4.4. 가속도 비교 56
5. 결론 58
참고문헌 60
〈Table 1〉 Correction factors for length and speed 21
〈Table 2〉 카페리 여객선 주요치수 26
〈Table 3〉 Loading Condition 29
〈Table 4〉 Mass and COM for full load departure condition 30
〈Table 5〉 Mass and COM for ballast departure condition 31
〈Table 6〉 2ndmoment of mass for full load departure condition(이미지참조) 32
〈Table 7〉 2ndmoment of mass for ballast departure condition(이미지참조) 32
〈Table 8〉 취득 파 빈도 분포표 35
〈Table 9〉 보정 파 빈도 분포표 35
〈Table 10〉 Probability of occurrence and ship forward speed correction according to wave haeding angles 38
〈Table 11〉 Information for panel elements in full load departure and ballast departure conditions 39
〈Table 12〉 Parameters of log normal distribution 52
〈Table 13〉 Number of valleys of heave acceleration component for ballast departure condition(표없음) 54
〈Table 14〉 Number of valleys of roll acceleration component for ballast departure condition(표없음) 54
〈Table 15〉 Number of valleys of Pitch acceleration component for ballast departure condition(표없음) 54
〈Table 16〉 Number of valleys of heave acceleration component for full load departure condition(표없음) 54
〈Table 17〉 Number of valleys of roll acceleration component for full load departure condition(표없음) 54
〈Table 18〉 Number of valleys of Pitch acceleration component for full load departure condition(표없음) 55
〈Table 19〉 Summary of long term number, probability of exceedance, and extreme acceleration 55
〈Table 20〉 Cargo mass, location and size 57
〈Table 21〉 Summary of acceleration components 57
[Figure 1] 좌표계와 벡터 10
[Figure 2] Definition of coordinate system and rigid-body motion modes. U is the forward speed for the ship. Wave propagation direction may be varied. 11
[Figure 3] The simplified block diagram of equations of motion 13
[Figure 4] Schematic of a cargo located in longitudinal and transverse ship section(그림없음) 16
[Figure 5] Cargo geometry with securing equipment(그림없음) 18
[Figure 6] Basic acceleration data for determination of αxt, αyt, and αzt(이미지참조)(그림없음) 20
[Figure 7] General arrangement of the carferry 27
[Figure 8] Upper deck plan in full load departure condition with 25ton trucks and normal cars 28
[Figure 9] 국내 연안여객선 주요항로 33
[Figure 10] Navigation map of coastal carferry in Korea(그림없음) 34
[Figure 11] Pierson-Moskowitz 스펙트럼(그림없음) 37
[Figure 12] 조우 주파수의 정의 38
[Figure 13] Panel model for full load departure condition 40
[Figure 14] Added mass matrices(그림없음) 42
[Figure 15] Wave damping matrices(그림없음) 43
[Figure 16] F-K force matrices(그림없음) 45
[Figure 17] Diffraction force matrices(그림없음) 46
[Figure 18] Motion RAO matrices(그림없음) 48
[Figure 19] Time response of motion(그림없음) 50
[Figure 20] Time response of acceleration(그림없음) 51
[Figure 21] Peak distributions of acceleration components(그림없음) 52
[Figure 22] Flow chart to derive long term acceleration components(그림없음) 53
[Figure 23] A car and a truck located at port-most-side(그림없음)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