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후 변화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시행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적으로 에너지절약형 건축물 도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에너지절약형 건축물 보급을 위해 에너지절약설계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에너지절약설계요소 적용 여부를 에너지성능지표로서 배점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로 범위를 한정하고 학교시설의 에너지성능지표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분석된 에너지성능지표 현황을 토대로 학교시설 관계자(교육청 공무원, 설계자, 에너지절약계획서 검토기관 전문검토자)의 의견을 설문으로 확인하였다. 현황 및 설문조사를 토대로 학교시설의 에너지절약계획 방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건축부문과 기계설비부문, 전기설비부문, 신재생부문으로 나누어 에너지성능지표를 분석하였으며, 현황 분석 결과를 통해 설문조사 대상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취할 수 있었다.
이러한 현황분석 및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학교시설 건축계획 시 재실자의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서 자연 환기 도입을 위한 개폐창호를 확보하고, 냉방부하절감을 위해 차양 설치 비율을 상향 할 수 있는 설계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2) 학교시설 기계설비부문 계획시 반송 시 열손실을 줄일 수 있도록 표준시방서에 기재된 단열재 두께보다 상향하도록 계획하여야 하며, 폐열회수설비를 적극 도입하여 패시브 환경을 구축하도록 계획할 필요가 있다.
3) 학교시설 전기설비부문 계획 시 조명에너지 절감을 위해 자동제어설비 도입이 필요하며, 에너지 절감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해 대기전력차단콘센트 설치 비율을 상향할 수 있도록 계획할 필요가 있다.
4) 학교시설 신재생부문은 신재생에너지를 적극 도입하는 방향이 필요하며, 해당 학교시설의 위치, 조건 등을 고려하여 설계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설계 방향을 통해 학교시설은 에너지 절약적 요소가 한층 강화된 건축물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설계 방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고민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