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9
제2절 연구문제 11
제3절 용어 정의 12
1) 학령기 아동 12
2) 정서행동문제 12
3) 정서 인식 및 표현능력 12
4) 스트레스 대처능력 12
5) 집단미술치료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학령기 아동 14
1. 학령기의 발달특성 14
2. 학령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15
3. 학령기 아동의 정서 인식 및 표현 16
4.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18
제2절 집단미술치료 20
1.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20
2. 집단미술치료의 효과 20
제3장 연구방법 23
제1절 연구설계 및 자료수집 23
1. 연구설계 23
2. 연구대상자 선정 및 윤리적 측면 23
3. 자료수집방법 26
제2절 측정도구 27
1. 아동 정서행동문제 27
2. 정서 인식 및 표현 28
3. 스트레스 대처능력 28
제3절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29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31
제4장 연구결과 32
제1절 연구참여자의 주요변수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정 32
제2절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적용 후 효과 33
1. 프로그램 적용 후 정서 인식 및 표현의 차이 검정 33
2. 프로그램 적용 후 스트레스 대처능력의 차이 검정 33
제3절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변화 34
1.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의 회기별 변화 내용 34
2.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의 개인별 변화 내용 38
제5장 논의 및 결론 51
제1절 논의 51
제2절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5
부록 65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65
부록2. 설문지 66
부록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지도안 70
〈표 1〉 연구설계 23
〈표 2〉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 검정 25
〈표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0
〈표 4〉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적용 전 종속변수의 동질성 검정 32
〈표 5〉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적용 후 정서 인식 및 표현의 차이 검정 33
〈표 6〉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적용 후 스트레스대처능력의 차이 검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