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5
1. 연구 방법 15
2. 연구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1. 미용서비스업 18
1) 미용서비스업 규모 및 변화 19
2) 미용서비스업의 현황 25
2. 경영자특성 및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26
1) 심리적 특성 27
2) 관리적 특성 28
3) 경영관리능력 29
4) 경영성과 29
제3장 연구의 설계 3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31
1. 연구모형 31
2. 가설의 설정 32
제2절 조사개요 및 변수의 조작 34
1. 조사개요 34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
3. 자료의 처리 38
제4장 연구결과 39
제1절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1
1. 심리적 특성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2
2. 관리적 특성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3
3. 경영관리능력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4
4. 사업성과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6
제3절 가설검증 48
1. 경영자의 배경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특성, 관리적 특성, 경영관리 능력에 미치는 영향. 48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업성과에 대한 차이검증 55
3. 심리적 특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58
4. 관리적 특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59
5. 경영관리능력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60
6. 분석결과 요약 61
제5장 결론 65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5
제2절 연구 시사점과 한계점 66
참고문헌 69
부록_설문지 73
〈표 1〉 브랜드 미용실 업계 현황 23
〈표 2〉 지역별 브랜드 미용실 분포도 24
〈표 3〉 미용서비스업 사업장 현황(2011년~2013년) 25
〈표 4〉 미용서비스업 종사자 현황 26
〈표 5〉 변수의 조직적 정의 37
〈표 6〉 인구 통계적 특성 40
〈표 7〉 '심리적 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표 42
〈표 8〉 '관리적 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표 44
〈표 9〉 경영관리능력'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표 45
〈표 10〉 사업성과에 대한 타당성 검증 46
〈표 11〉 미용업 경영자의 배경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특성에 차이 49
〈표 12〉 배경적 특성에 따른 관리적 능력의 차이 52
〈표 13〉 배경적 특성에 따른 경영관리능력의 차이 54
〈표 14〉 배경적 특성에 따른 경영성과의 차이 56
〈표 15〉 심리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표 58
〈표 16〉 관리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표 59
〈표 17〉 경영관리능력이 경영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표 60
〈표 18〉 연구결과표 1 62
〈표 19〉 연구결과표 2 64
〈그림 1〉 화신백화점 19
〈그림 2〉 국내 1호 미용사 오엽주 19
〈그림 3〉 파마미용실 21
〈그림 4〉 CS헤어클럽 21
〈그림 5〉 박승철헤어스투디오 22
〈그림 6〉 이철헤어커커 22
〈그림 7〉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