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2.1. 연구의 범위 13
1.2.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4
1.3. 선행연구 16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현황 17
2.1. 어린이집의 정의 및 종류 17
2.1.1. 전국 어린이집 일반 현황 17
2.1.2. 지자체별 어린이집 일반 현황 18
2.1.3. 보육아동 규모별 시설 현황 20
2.2. 관련 법 규정 현황 21
2.2.1. 영유아 보육법 21
2.2.2. 건축법 28
2.2.3. 국가화재 안전기준 29
2.3. 아동의 행동특성 및 발달사항 32
2.3.1. 아동의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32
2.3.2. 아동의 인지적 발달 33
2.4. 인간의 피난행동 34
2.4.1. 피난행동의 특성 34
2.4.2. 피난행동의 요인 36
2.5. 피난계획의 기본개념 38
2.5.1. 피난시설의 계획 38
2.5.2. 피난방법과 시설 계획 38
제3장 어린이집 피난 관련 국외 기준 비교 분석 40
3.1. 미국 어린이집 기준 40
3.3.1. 미국 어린이집 관련기준 40
3.2. 일본 어린이집 기준 45
3.2.1. 인가어린이집 관련 기준(아동복지법) 45
3.2.2. 인정어린이집 관련 기준(동경도 기준) 48
3.3. 국내외 주요 시설 기준 비교 51
3.3.1. 비상대피시설의 종류 및 성능 51
3.3.2. 피난 등 기타 관련 기준 52
제4장 어린이집 화재의 위험성 54
4.1. 주요화재 및 사고 사례 54
4.1.1. 서울 마포구 중동 000 어린이집 화재사고 54
4.1.2. 서울 금천구 00유치원 화재사고 56
4.1.3. 서울 노원구 중계동 어린이집 화재사고 57
4.1.4. 부산 남부민동 00유치원 화재사고 59
4.1.5. 경북 영주시 교회 부설 어린이집 화재사고 61
4.1.6. 대전시 문화동 어린이집 화재사고 62
4.2. 위험도 분석 및 문제점 63
4.2.1. 화재안전위험요인 63
4.2.2. 피난시 위험요인 64
제5장 어린이집 교사 피난시설 개선 의견 설문조사 65
5.1. 관내 어린이집 현황 65
5.2. 설문조사의 결과 분석 65
5.2.1. 일반적 특성 65
5.2.2. 분석방법 67
5.2.3. 설문조사의 결과 분석 68
제6장 어린이집 피난안전확보 개선 방안 86
6.1. 피난시설 설치관리에 대한 법체계 일체화 86
6.2. 현장 피난대피훈련 의무제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87
6.3. 어린이집 종사자 및 학부모 교육 88
제7장 결론 89
참고문헌 90
부록 92
Abstract 98
〈표 1.1〉 설문연구 항목 14
〈표 2.1〉 전국 어린이집 일반현황 18
〈표 2.2〉 지자체별 설치 어린이집 현황 19
〈표 2.3〉 보육아동 규모별 어린이집 설치 현황 20
〈표 2.4〉 영유아 보육법 시행규칙 제9조 21
〈표 2.5〉 옥외피난계단의 구조기준 28
〈표 2.6〉 계단 및 복도의 설치 기준 29
〈표 2.7〉 계단 및 계단참의 치수 29
〈표 2.8〉 (제4조 제1항 관련)노유자시설 층별 피난기구의 적응성 31
〈표 3.1〉 일본 인정보육 시설 또는 설비 관련 안전 기준 48
〈표 3.2〉 일본 인정보육 시설 또는 층별 기준 49
〈표 3.3〉 주요 국가의 설치가능 층수 비교(내용없음) 7
〈표 5.1〉 서울시 서대문구 소재 어린이집, 아동 및 보육교사 현황 65
〈표 5.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6
〈표 5.3〉 현재 근무지의 어린이집 설치 층수의 조사 68
〈표 5.4〉 현 근무지 경력에 따른 근무지내 피난시설의 유무 인지 분석 69
〈표 5.5〉 현 근무지에서의 근무경력에 따른 비상재해대비설비 인지의 차이 70
〈표 5.6〉 현 근무지에서의 경력에 따른 화재나 사고 시 피난시설 이용경험의 차이 70
〈표 5.7〉 현재 근무지에서의 경력에 따른 피난시설 이용경험의 차이 71
〈표 5.8〉 현 근무지 근무경력에 따른 피난시설 사용 경험 장소 72
〈표 5.9〉 현 근무지에서의 경력에 따른 화재나 사고 시 가장 유용한 설비 인식의 차이 73
〈표 5.10〉 현 근무지 경력에 따른 유용한 피난시설 이유 분석 74
〈표 5.11〉 현 근무지 경력에 따른 화재나 사고 시 가장 사용하지 않는 설비 인식 차이 75
〈표 5.12〉 현 근무지 경력에 따른 유용하지 않는 설비 선택 이유 76
〈표 5.13〉 현 근무지 근무경력에 따른 피난 관련된 교육이나 훈련을 받은 장소 구분 77
〈표 5.14〉 현 근무지 근무경력에 따른 피난계획 숙지의 차이 78
〈표 5.15〉 현재 근무지에서의 경력에 따른 재난 시 본인의 역할 인식의 차이 79
〈표 5.16〉 현 근무지 경력에 따른 피난시설의 아동에의 적정성 인식의 차이 80
〈표 5.17〉 현 근무지 근무경력에 따른 피난시설의 아동에의 부적정성 이유 81
〈표 5.18〉 현 근무지 경력에 따른 피난시설의 안전성 인식의 차이 82
〈표 5.19〉 현 근무지 경력에 따른 피난시설의 불사용 인식의 차이 83
〈표 5.20〉 현 근무지 경력에 따른 설치된 피난시설의 보완의 필요성 인식의 차이 84
〈표 5.21〉 현 근무지 근무경력에 따른 피난시설 활용방안 인식의 차이 85
〈그림 2.1〉 피난방향 및 피난로 유형 39
〈그림 4.1〉 서울 마포구 중동 000 어린이집 평면도 55
〈그림 4.2〉 서울 마포구 중동 000 어린이집 화재 사진 55
〈그림 4.3〉 서울 금천구 00유치원 화재발생 평면도[원문불량;p.45] 56
〈그림 4.4〉 서울 금천구 00유치원 화재 사진 57
〈그림 4.5〉 서울 노원구 00어린이집 화재발생 평면도 58
〈그림 4.6〉 서울 노원구 00유치원 화재발생 사진 58
〈그림 4.7〉 부산 남부민동 00유치원 화재발생 평면도 60
〈그림 4.8〉 부산 남부민동 00유치원 화재발생 사진 60
〈그림 4.9〉 경북 영주시 00교회 부설 어린이집 화재발생 평면도 61
〈그림 4.10〉 경북 영주시 00교회 부설 어린이집 화재발생 사진 62
〈그림 4.11〉 대전시 문화동 00어린이집 화재발생 사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