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3. 기존의 연구 14
제2장 소방안전체험관 현황 및 운영실태 조사·분석 15
2.1. 소방안전교육 개요 15
2.1.1. 소방안전교육 이론 16
2.1.2. 소방안전체험교육 국내사례 28
2.1.3. 소방안전체험교육 국외사례 32
2.2. 소방안전체험관 법적 설치 근거 42
2.2.1. 소방안전교육에 관한 실증법적 근거 42
2.2.2. 체험관 설치에 관한 실증법적 근거 45
2.3. 소방안전체험관 운영 실태 분석 46
2.3.1. 경기도 의왕소방서 백운안전체험관 46
2.3.2. 경기도 안양소방서 안전체험관 60
2.3.3. 경기도 수원소방서 안전체험관 62
2.3.4. 경기도 양평소방서 안전체험관 63
제3장 소방안전체험관 문제점 도출 64
3.1. 소방안전체험관 제도적 문제점 64
3.2. 소방안전체험관 운영상 문제점 68
제4장 소방안전체험관 효율적 개선 방안 78
4.1. 체험 프로그램의 시스템 단계별 운영 78
4.2. 체험교육시설의 확대 81
4.3. 소방안전교육 소방공무원 전문가 양성 82
4.4. 소방안전교육에 관한 법적·제도적 정비 84
4.5. 재난취약계층으로의 안전교육 확대 85
제5장 결론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3
〈표 1.1〉 전국 소방안전체험관 및 차량 현황 11
〈표 2.2〉 서울(광나루)시민안전체험관('03. 3. 6. 개관) 29
〈표 2.3〉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08.12.29. 개관) 29
〈표 2.4〉 서울보라매안전체험관('10. 5.25. 개관) 30
〈표 2.5〉 전라북도 119안전체험관('13. 4.10. 개관) 30
〈표 2.6〉 강원도 365세이프타운(지식경제부 폐광기금보조사업) 31
〈표 2.7〉 최근3년 체험인원 현황 31
〈표 2.8〉 대상별 이용현황 48
〈표 2.9〉 월별 이용현황 49
〈표 2.10〉 지역별(관내, 관외) 이용현황 50
〈표 2.11〉 시간대별 이용현황 51
〈표 2.12〉 체험강사 만족도 54
〈표 2.13〉 가장 유익했던 체험 프로그램 55
〈표 2.14〉 개선할 필요가 있는 체험 프로그램 55
〈표 2.15〉 대상별 이용현황 56
〈표 2.16〉 월별 이용현황 57
〈표 2.17〉 지역별(관내, 관외) 이용현황 58
〈표 2.18〉 요일 및 시간대별 이용현황 59
〈표 3.1〉 소방안전교육사 시험실시 과목 66
〈표 3.2〉 중앙소방학교의 소방과학연구실의 사무분장 내용 70
〈표 3.3〉 서울소방학교의 소방과학연구실의 사무분장 내용 70
〈표 3.4〉 한국소방안전협회의 취약계층을 위한 캠페인 75
〈표 4.1〉 소방안전교육사 현황 8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2.1〉 하인리히의 이론 19
〈그림 2.2〉 버드의 재해 구성비율 20
〈그림 2.3〉 재해발생의 연쇄관계 20
〈그림 2.4〉 버드의 사고 구성 비율 22
〈그림 2.5〉 체험관 프로그램 운영순서 47
〈그림 2.6〉 대상별 이용현황 48
〈그림 2.7〉 월별현황 49
〈그림 2.8〉 지역별 이용현황 50
〈그림 2.9〉 신문지면 언론보도사항 52
〈그림 2.10〉 홍보물(기념품)제작배부 53
〈그림 2.11〉 체험강사 만족도 분포 54
〈그림 2.12〉 대상별 이용현황 57
〈그림 2.13〉 월별 현황 57
〈그림 2.14〉 지역별 이용현황 58
〈그림 2.15〉 안양소방서 체험내용 61
〈그림 2.16〉 수원소방서 현장 체험내용 62
〈그림 2.17〉 양평소방서 안전체험관 63
〈그림 3.1〉 장애인 안전교육 교범 69
〈그림 3.2〉 안전학습만화 69
〈그림 3.3〉 소화기 사용 경험 72
〈그림 3.4〉 응급처치법 인지 여부 73
〈그림 3.5〉 소방안전교육·훈련을 받아본 경험 73
〈그림 3.6〉 다문화가정 소방안전체험교실 운영 76
〈그림 3.7〉 국내 체류 외국인을 위한 안전교육 영상물 76
〈그림 3.8〉 장애인 안전교육교재 및 영상물 77
〈그림 4.1〉 미국 캘리포니아 재난관리국의 재난 취약자 프로파일 86
〈그림 4.2〉 재난발생시 재난 취약계층의 특성 87
〈그림 4.3〉 다문화 가족인구추정치 87
〈그림 4.4〉 다문화가정 초·중·고교학생수 88
〈그림 4.5〉 다문화가정학생수 추이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