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3
제1장 서론 14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 방법 및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품질경영의 개념 17
2.1.1. 품질경영의 정의 17
2.1.2. 품질경영의 핵심요인 17
2.2. 국제표준화 19
2.2.1. ISO 9001 국제표준현황 19
2.2.2. 국제표준화 기구 20
2.2.3. ISO 9001 국내도입 23
2.3.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제도 24
2.3.1.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24
2.3.2.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패밀리 표준 25
2.3.3.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기본사항 및 요구사항 26
2.4. ISO 9001 : 2015 개정판 29
2.4.1. ISO 9001 개정이력 및 인증전환 29
2.4.2. ISO 9001 : 2015 핵심개념 29
2.4.3. ISO 9001 : 2008, 2015 년판 비교 30
2.5. 핵심성공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30
제3장 연구 설계 및 가설 33
3.1. 연구모형의 설계 33
3.2. 연구가설의 설정 34
3.3. 설문의 구성 37
제4장 실증분석 결과 38
4.1. 자료분석 및 해석 38
4.1.1. 자료수집 38
4.1.2. 표본의 특성 38
4.2.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42
4.3. 가설검정 45
제5장 결론 64
5.1. 연구결과 64
참고문헌 67
부록 69
부록 I : 설문지(기업용) 69
부록 II : 설문지(심사원용) 75
부록 III : 기업체 빈도분석 결과 81
부록 VI : 심사원 빈도분석 결과 99
Abstract 116
〈표 2-1〉 세계 주요국 인정기관 현황 (2009년) 21
〈표 2-2〉 ISO 9000 품질경영시스템 패밀리 표준 25
〈표 2-3〉 ISO 9001 표준의 요구사항 27
〈표 2-4〉 ISO 9001 핵심성공요인 선행연구 32
〈표 3-1〉 설문의 구성 37
〈표 4-1〉 조직규모 현황 38
〈표 4-2〉 종업원 현황 39
〈표 4-3〉 연령 39
〈표 4-4〉 직급 40
〈표 4-5〉 근속연수 40
〈표 4-6〉 직군 40
〈표 4-7〉 ISO 9001 : 2008 운영실태 중 인증요구사항 준수 여부 81
〈표 4-8〉 ISO 9001 : 2008 운영실태 중 인증인력의 준비 여부 81
〈표 4-9〉 ISO 9001 : 2008 운영실태 중 인증기관의 공정성 여부 82
〈표 4-10〉 ISO 9001 : 2008 운영실태 중 인증기관의 심사역량 여부 82
〈표 4-11〉 ISO 9001 : 2008 운영실태 중 정부의 관리감독 여부 83
〈표 4-12〉 ISO 9001 : 2008 운영실태 중 한국인정원 역할수행 여부 83
〈표 4-13〉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시장에서의 성공적 정착 여부 84
〈표 4-14〉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경영성과 향상 여부 84
〈표 4-15〉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자원관리관리 여부 84
〈표 4-16〉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제품실현 여부 85
〈표 4-17〉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생산시스템 의 작동 여부 85
〈표 4-18〉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측정 및 분석 여부 86
〈표 4-19〉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CEO참여 여부 86
〈표 4-20〉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조직상황에 리스크 관리 여부 86
〈표 4-21〉 경영자의 참여중 최고경영자의 비젼과 가치설정 여부 87
〈표 4-22〉 경영자의 참여중 최고경영자의 지속적 혁신성 창출 여부 87
〈표 4-23〉 경영자의 참여중 최고경영자의 품질시스템의 의지 여부 88
〈표 4-24〉 조직상황에 대한 리스크 관리중 제도적 장치 여부 88
〈표 4-25〉 조직상황에 대한 리스크 관리중 전담부서 설치 여부 89
〈표 4-26〉 조직상황에 대한 리스크 관리중 리스크 파악 여부 89
〈표 4-27〉 자원관리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의 필요한 자원 확보 여부 90
〈표 4-28〉 자원관리에 대한 교육필요성에 의한 교육훈련 실시 여부 90
〈표 4-29〉 자원관리에 대한 요구사항을 위한 기반구조와 업무환경 여부 90
〈표 4-30〉 측정, 분석 및 개선을 위한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 개선 여부 91
〈표 4-31〉 측정, 분석 및 개선을 위한 고객요구사항의 실행여부 91
〈표 4-32〉 측정, 분석 및 개선을 위한 개선을 위한 통계적기법 활용 여부 92
〈표 4-33〉 제품실현을 위한 지침서를 갖추고 있는가 여부 92
〈표 4-34〉 제품실현을 위한 고객 관련 프로세스 운영 여부 92
〈표 4-35〉 제품실현을 위한 생산 및 서비스 계획과 실행 여부 93
〈표 4-36〉 생산시스템을 위한 고객니즈에 맞도록 제품수정 여부 93
〈표 4-37〉 생산시스템을 위한 기업환경에 대응한 생산계획 수립 여부 94
〈표 4-38〉 생산시스템을 위한 주요장비 변경 없이도 여러 제품 생산가능 여부 94
〈표 4-39〉 경영성과 중 회사 매출의 지속적 증가 여부 95
〈표 4-40〉 경영성과 중 매출 동종업계에 비해 많다 적다 여부 95
〈표 4-41〉 경영성과 중 재 구매율 증가 여부 95
〈표 4-42〉 경영성과 중 외부 고객만족도 증가 여부 96
〈표 4-43〉 경영성과 중 프로세스 개선 여부 96
〈표 4-44〉 경영성과 중 제품불량, 서비스불만 개선 여부 97
〈표 4-45〉 경영성과 중 고객만족도 상승 여부 97
〈표 4-46〉 경영성과 중 생산성 증가 여부 97
〈표 4-47〉 경영성과 중 시장점유율 증가 여부 98
〈표 4-48〉 연령 41
〈표 4-49〉 근속연수 41
〈표 4-50〉 직군 42
〈표 4-51〉 ISO 9001 : 2008 운영실태 중 인증요구사항 준수 여부 99
〈표 4-52〉 ISO 9001 : 2008 운영실태 중 인증인력의 확보 준비 여부 99
〈표 4-53〉 ISO 9001 : 2008 운영실태 중 인증기관의 공정성 여부 100
〈표 4-54〉 ISO 9001 : 2008 운영실태 중 인증기관의 심사역량 여부 100
〈표 4-55〉 ISO 9001 : 2008 운영실태 중 정부의 관리감독 여부 101
〈표 4-56〉 ISO 9001 : 2008 운영실태 중 한국인정원 역할수행 여부 101
〈표 4-57〉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시장에서의 성공적 정착 여부 101
〈표 4-58〉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경영성과 향상 여부 102
〈표 4-60〉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자원관리관리 여부 102
〈표 4-61〉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제품실현 여부 103
〈표 4-62〉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생산시스템 의 작동 여부 103
〈표 4-63〉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측정 및 분석 여부 103
〈표 4-64〉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CEO참여 여부 104
〈표 4-65〉 ISO 9001 : 2015 개정판의 성공요인 중 조직상황에 리스크 관리 여부 104
〈표 4-66〉 경영자의 참여중 최고경영자의 비젼과 가치설정 여부 104
〈표 4-67〉 경영자의 참여중 최고경영자의 지속적 혁신성 창출 여부 105
〈표 4-68〉 경영자의 참여중 최고경영자의 품질시스템의 의지 여부 105
〈표 4-69〉 조직상황에 대한 리스크 관리중 제도적 장치 여부 106
〈표 4-70〉 조직상황에 대한 리스크 관리중 전담부서 설치 여부 106
〈표 4-71〉 조직상황에 대한 리스크 관리중 리스크 파악 여부 106
〈표 4-72〉 자원관리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의 필요한 자원 확보 여부 107
〈표 4-73〉 자원관리에 대한 교육필요성에 의한 교육훈련 실시 여부 107
〈표 4-74〉 자원관리에 대한 요구사항을 위한 기반구조와 업무환경 여부 108
〈표 4-75〉 측정, 분석 및 개선을 위한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 개선 여부 108
〈표 4-76〉 측정, 분석 및 개선을 위한 고객요구사항의 효과적 실행여부 108
〈표 4-77〉 측정, 분석 및 개선을 위한 개선을 위한 통계적기법 활용 여부 109
〈표 4-78〉 제품실현을 위한 지침서를 갖추고 있는가 여부 109
〈표 4-79〉 제품실현을 위한 고객 관련 프로세스 운영 여부 110
〈표 4-80〉 제품실현을 위한 생산 및 서비스 계획과 실행 여부 110
〈표 4-81〉 생산시스템을 위한 고객니즈에 맞도록 제품수정 여부 110
〈표 4-82〉 생산시스템을 위한 기업환경에 대응한 생산계획 수립 여부 111
〈표 4-83〉 생산시스템을 위한 주요장비 변경 없이도 여러 제품 생산가능 여부 111
〈표 4-84〉 경영성과 중 회사 매출의 지속적 증가 여부 112
〈표 4-85〉 경영성과 중 매출 동종업계에 비해 많다 적다 여부 112
〈표 4-87〉 경영성과 중 외부 고객만족도 증가 여부 113
〈표 4-88〉 경영성과 중 프로세스 개선 여부 113
〈표 4-89〉 경영성과 중 제품불량, 서비스불만 개선 여부 113
〈표 4-90〉 경영성과 중 고객만족도 상승 여부 114
〈표 4-91〉 경영성과 중 생산성 증가 여부 114
〈표 4-92〉 경영성과 중 시장점유율 증가 여부 114
〈표 4-93〉 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분석 43
〈표 4-94〉 독립변수의 요약분석 43
〈표 4-95〉 종속변수의 요약분석 44
〈표 4-96〉 ISO 9001:2008의 현재운영 상태 46
〈표 4-97〉 ISO 9001:2015의 개정판에 대하여 미래예측 47
〈표 4-98〉 ISO 9001:2015의 개정판 준비상태 48
〈표 4-99〉 ISO 9001:2015의 성공요인 실행여부 49
〈표 4-100〉 ISO 9001의 향후 성과예측 51
〈표 4-101〉 ISO 9001:2008의 현재 운영상태 52
〈표 4-102〉 ISO 9001:2015의 개정판에 대하여 미래예측 53
〈표 4-103〉 ISO 9001:2015의 개정판 준비상태 54
〈표 4-104〉 ISO 9001:2015의 성공요인 실행여부 55
〈표 4-105〉 ISO 9001:2008의 향후 성과예측 57
〈표 4-106〉 ISO 9001:2015의 성공요인들의 미래기업성과 회귀분석 58
〈표 4-107〉 ISO 9001:2015의 성공요인들의 품질성과 회귀분석 59
〈표 4-108〉 ISO 9001:2008의 성공요인들의 시장성과 회귀분석 60
〈표 4-109〉 ISO 9001:2015의 성공요인이 기업성과와 유의적 차이의 t-검정 62
〈그림 2-1〉 ISO 9001 개정이력 29
〈그림 2-2〉 2008과 2015 비교표 30
〈그림 3-1〉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