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7
2.1. 분양상가의 개념과 특성 17
1. 상가건물의 개념 17
2. 상가건물의 종류와 특성 19
2.2. 분양상가 분양에 따른 수분양자의 분석 22
1. 입지분석 22
2. 분양시기 22
3. 지역분석 23
4. 상권분석 24
5. 수요분석 26
6. 사업주체분석 27
2.3. 선행 연구 29
제3장 실증연구설계 34
3.1. 연구모형과 연구도구의 설계 34
3.2. 연구도구 35
3.3. 측정변수 37
1. 물리적 측면의 특성 37
2. 상가의 제품특성 37
3. 입지적 측면의 특성 37
4. 유통적 측면 38
3.4. 조사대상 및 분석 38
제4장 실증결과 분석 40
4.1. 기초통계 분석결과 40
1. 신뢰성 검증 40
2. 일반적 기초통계 41
4.2. 분양상가 선택방향에 대한 인식분석 42
1. 선택방향에 대한 차이분석 42
2. 상가의 제품특성 43
3. 입지적 측면의 특성 44
4. 유통적 측면 45
4.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분석차이 48
1. 성별에 따른차이 48
2. 연령에 따른 차이 52
3. 학력에 따른 차이 56
4. 소득수준에 따른차이 60
4.4. 행동변인에 따른 분석차이 64
1. 분양경험의 유무 차이 64
2. 가설검증 64
제5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 69
참고문헌 71
부록 73
Abstract 77
〈표 3.1〉 설문지 문항 구성 36
〈표 4.1〉 신뢰도 검증 40
〈표 4.2〉 설문지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 4.3〉 물리적 측면의 특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42
〈표 4.4〉 상가의 제품특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 4.5〉 입지적 측면의 특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 4.6〉 유통적측면의 평균과 표준편차 45
〈표 4.7〉 성별에 따른 물리적 측면의 특성 분석 48
〈표 4.8〉 성별에 따른 상가의 제품특성의 특성 분석 49
〈표 4.9〉 성별에 따른 입지적 측면의 특성 분석 50
〈표 4.10〉 성별에 따른 유통적 측면의 특성 분석 51
〈표 4.11〉 연령에 따른 물리적 측면의 특성 분석 52
〈표 4.12〉 연령에 따른 상가의 제품특성의 특성 분석 53
〈표 4.13〉 연령에 따른 입지적 측면의 특성 분석 54
〈표 4.14〉 연령에 따른 유통적 측면의 특성 분석 55
〈표 4.15〉 학력에 따른 물리적 특성의 특성 분석 56
〈표 4.16〉 학력에 따른 상가의 제품특성의 특성 분석 57
〈표 4.17〉 학력에 따른 입지적 측면의 특성 분석 58
〈표 4.18〉 학력에 따른 유통적 측면의 특성 분석 59
〈표 4.19〉 소득수준에 따른 물리적 특성의 특성 분석 60
〈표 4.20〉 소득수준에 따른 상가의 제품특성의 특성 분석 61
〈표 4.21〉 소득수준에 따른 입지적 측면의 특성 분석 62
〈표 4.22〉 소득수준에 따른 유통적 측면의 특성 분석 63
〈표 4.23〉 물리적 특성이 특성요인에 미치는 만족도 65
〈표 4.24〉 상가의 제품특성이 투자수익률에 대한 만족도 66
〈표 4.25〉 입지적 특성이 수익성에 미치는 만족도 67
〈표 4.26〉 유통적 측면이 분양기대와 성과에 미치는 만족도 68
〈그림 1.1〉 연구의 순서 16
〈그림 3.1〉 연구모형 35
〈그림 4.1〉 분양상가의 개선전 개선후 형상 46
〈그림 4.2〉 분양상가의 형상자료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