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2.1. 연구의 범위 13
1.2.2. 연구의 방법 13
제2장 뉴 스테이(New Stay) 민간사업자 공모지침서 요약 15
2.1. 사업의 개요 15
2.1.1. 지침의 목적 15
2.1.2. 용어의 정의 15
2.1.3. 사업의 목적 16
2.1.4. 사업의 내용 16
2.1.5. 사업시행 방식 17
2.2. 민간사업자 공모 개요 및 자격 등 18
2.2.1. 신청자격 및 방법 18
2.2.2. 사업계획의 요건 20
2.2.3. 신청서류 21
2.3. 사업계획서 평가 22
2.3.1. 평가개요 22
2.3.2. 평가분야 및 배점기준 22
2.3.3. 1차 평가의 내용 및 평가방법 25
2.3.4. 2차 평가대상자 선정 및 평가방법 30
제3장 기업형 임대주택(New Stay) 사례분석 32
3.1. 사업개요 32
3.2. 목차 33
3.3. 평가지표 항목 선정 34
3.3.1. 사업성 분석 34
3.3.2. 재원조달·운용 계획 34
3.3.3. 판촉 및 임대공급 계획 34
3.3.4. 임대관리 및 분양전환 계획 35
3.3.5. 고객만족도 향상 방안 35
3.3.6. 단지계획 35
3.3.7. 건축 계획 36
3.3.8. 유지관리 계획 36
3.4. 평가지표 가중치 설문조사 37
3.4.1. 조사 개요 및 범위 37
3.4.2. 설문조사 내용 37
3.5. 평가지표 설문조사 분석 44
3.5.1. 설문위원별 평가항목별 배점 취합 44
3.5.2. 평가항목 및 각 소계 별 배점 취합 그래프 45
3.5.3. 분석 결과 47
3.6. 분야별 계획 실 사례 (재무계획) 48
3.6.1. 사업역량 48
3.6.2. 사업성 분석 48
3.6.3. 재원조달·운용 계획 51
3.7. 분야별 계획 실 사례 (임대계획) 52
3.7.1. 판촉 및 임대공급 계획 52
3.7.2. 임대관리 및 분양전환 계획 56
3.7.3. 고객만족도 향상방안 58
3.8. 분야별 계획 실 사례 (개발계획) 62
3.8.1. 단지 계획 62
3.8.2. 건축 계획 67
3.8.3. 유지관리 계획 71
3.9. 롱런을 위한 뉴 스테이 방향 제언 73
3.9.1. 공공기관(정부포함)의 역할 73
3.9.2. 민간기업의 준비 및 역할 75
제4장 결론 76
참고문헌 78
부록 79
Abstract 86
〈표 2.1〉 사업신청서류 목록 21
〈표 2.2〉 평가분야별 배점기준 24
〈표 2.3〉 감점 세부 항목 25
〈표 2.4〉 재무계획 평가내용 25
〈표 2.5〉 재무상태 평가기준 26
〈표 2.6〉 사업신청자수별 등급배분 분포 27
〈표 2.7〉 참여자의 대외 신용도 지표 27
〈표 2.8〉 참여자의 사업수행 실적 28
〈표 2.9〉 임대계획의 평가내용 28
〈표 2.10〉 개발계획의 평가내용 29
〈표 2.11〉 공모신청업체 수 별 강제차등 폭 29
〈표 2.12〉 공모신청업체 수 별 기준점수 30
〈표 2.13〉 2차평가 배점 및 평가방법 31
〈표 3.1〉 평가항목별 배점 설문 취합 44
〈표 3.2〉 평가항목별 배점 취합 그래프 45
〈표 3.3〉 평가항목 소계별 배점 취합 그래프 46
〈그림 3.1〉 사업추진일정 48
〈그림 3.2〉 사업 참여자의 역할과 책임 49
〈그림 3.3〉 리스크 관리계획 50
〈그림 3.4〉 사업단계별 재원조달구조 51
〈그림 3.5〉 수탁은행 선정을 통한 자금관리의 안정성 및 투명성 확보 51
〈그림 3.6〉 마케팅 전략의 도출 52
〈그림 3.7〉 시장 분석에 따른 타겟 선정 및 유효 수요 53
〈그림 3.8〉 수요 추정 상세 54
〈그림 3.9〉 전략 추진절차 55
〈그림 3.10〉 미입주 세대 발생시 맞춤형 판촉전략 55
〈그림 3.11〉 분양 및 공급전략 55
〈그림 3.12〉 임차인 만족도 제고 56
〈그림 3.13〉 단계별 임대운영관리 계획으로 단지조기 활성화 및 안정화 56
〈그림 3.14〉 시설관리 체계 57
〈그림 3.15〉 임대주택 주거특성에 따른 전용공간 보존 방안 57
〈그림 3.16〉 분양전환 기본 방향 58
〈그림 3.17〉 서비스 제공 전략 58
〈그림 3.18〉 단지 상가 필수생활시설 사전 확보 59
〈그림 3.19〉 민원 편의 서비스 60
〈그림 3.20〉 민원처리 프로세스 60
〈그림 3.21〉 지역주민 민원해결 61
〈그림 3.22〉 단지 종합 분석도 63
〈그림 3.23〉 배치 및 주동 계획 64
〈그림 3.24〉 동선 및 주차장 계획 65
〈그림 3.25〉 자연환경 계획 65
〈그림 3.26〉 옥외공간 기본 계획방향 66
〈그림 3.27〉 네트워크 계획 67
〈그림 3.28〉 계획의 개념 및 도시 특성에 따른 주요 수요자 선정 67
〈그림 3.29〉 평면계획 68
〈그림 3.30〉 입면계획 68
〈그림 3.31〉 부대복리시설 마스터플랜 계획 69
〈그림 3.32〉 차별화된 입면 디자인 계획 70
〈그림 3.33〉 통합품질관리 시스템(BASS)을 이용한 통합품질 관리 71
〈그림 3.34〉 임대주택 특성을 고려한 운영단계 유지관리 71
〈그림 3.35〉 입주전 하자저감계획 72
〈그림 3.36〉 운영비절감 기본방향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