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1.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내용 및 범위 13
2. 이론적 고찰 14
2.1. 뇌 인지와 학습능률 14
2.2. 학교 시설의 변천과 공간 분석 15
2.2.1. 학교 시설의 변천과정 15
2.2.2. 시기별 학교 공간분석 18
2.3. 공간인지와 학습능률 22
2.3.1. 공간인지와 뇌신경 22
2.3.2. 청소년과 공간인지 24
2.3.3. 공간인지와 학습능률 24
3. 검사지 평가 26
3.1. 평가 개요 26
3.2. 평가 대상 26
3.3. 평가 공간 27
3.4. 평가방법 33
3.4.1. 검사지 선정 및 검사 영역 33
3.4.2. 평가 절차 및 분석 계획 34
3.5. 평가 결과 35
3.5.1. A그룹 35
3.5.2. B그룹 37
3.5.3. C그룹 39
4. 연구 결과 및 분석 41
4.1. 각 그룹의 영역별 비교 42
4.1.1. A 그룹 42
4.1.2. B 그룹 55
4.1.3. C 그룹 68
4.2. 각 영역의 그룹별 비교 81
4.2.1. 언어영역 결과분석 81
4.2.2. 수리영역 결과분석 81
4.2.3. 추리영역 결과분석 82
4.2.4. 공간지각영역 결과분석 82
5. 결론 84
참고문헌 85
부록 87
Abstract 123
〈Table 2.1〉 연도별 학교시설 표준설계도 16
〈Table 2.2〉 학교시설의 변천과정 18
〈Table 2.3〉 표준설계도에 따른 교실 공간규모 변천과정 19
〈Table 2.4〉 '학교 시설·설비 기준령'의 공간구성 변천과정 20
〈Table 2.5〉 2000년대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설립·운영 규정' 제3조 2항 21
〈Table 2.6〉 2014년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설립·운영 규정' 교실 면적 21
〈Table 3.7〉 학교별 공간 분류에 따른 연구공간의 크기 28
〈Table 3.8〉 검사지 참고교재 목록 33
〈Table 4.9〉 A그룹 각 공간별 검사지 결과 36
〈Table 4.10〉 B그룹 각 공간별 검사지 결과 38
〈Table 4.11〉 C그룹 각 공간별 검사지 결과 40
〈Table 4.12〉 A그룹 언어 영역 검사지 결과 값 42
〈Table 4.13〉 A그룹 언어영역 분산 및 표준편차 44
〈Table 4.14〉 A그룹 수리 영역 검사지 결과 값 45
〈Table 4.15〉 A그룹 수리영역 분산 및 표준편차 47
〈Table 4.16〉 A그룹 추리 영역 검사지 결과 값 48
〈Table 4.17〉 A그룹 추리영역 분산 및 표준편차 50
〈Table 4.18〉 A그룹 공간지각 영역 검사지 결과 값 51
〈Table 4.19〉 A그룹 공간지각영역 분산 및 표준편차 53
〈Table 4.20〉 B그룹 언어 영역 검사지 결과 값 55
〈Table 4.21〉 B그룹 언어영역 분산 및 표준편차 57
〈Table 4.22〉 B그룹 수리 영역 검사지 결과 값 58
〈Table 4.23〉 B그룹 수리영역 분산 및 표준편차 60
〈Table 4.24〉 B그룹 추리 영역 검사지 결과 값 61
〈Table 4.25〉 B그룹 추리영역 분산 및 표준편차 63
〈Table 4.26〉 B그룹 공간지각 영역 검사지 결과 값 64
〈Table 4.27〉 B그룹 공간지각영역 분산 및 표준편차 66
〈Table 4.28〉 C그룹 언어 영역 검사지 결과 값 68
〈Table 4.29〉 C그룹 언어영역 분산 및 표준편차 70
〈Table 4.30〉 C그룹 수리 영역 검사지 결과 값 71
〈Table 4.31〉 C그룹 수리영역 분산 및 표준편차 73
〈Table 4.32〉 C그룹 추리 영역 검사지 결과 값 74
〈Table 4.33〉 C그룹 추리영역 분산 및 표준편차 76
〈Table 4.34〉 C그룹 공간지각 영역 검사지 결과 값 77
〈Table 4.35〉 C그룹 공간지각영역 분산 및 표준편차 79
〈Table 4.36〉 언어영역 그룹별 분산결과 비교·분석 81
〈Table 4.37〉 수리영역 그룹별 분산결과 비교·분석 82
〈Table 4.38〉 추리영역 그룹별 분산결과 비교·분석 82
〈Table 4.39〉 공간지각영역 그룹별 분산결과 비교·분석 83
〈Fig 3.1〉 일반교실 공간 분석 29
〈Fig 3.2〉 교과교실 공간 분석 30
〈Fig 3.3〉 개방형 공간 분석 31
〈Fig 3.4〉 폐쇄형 공간 분석 32
〈Fig 3.5〉 연구 수행 절차 34
〈Fig 4.6〉 A그룹 언어 영역의 공간에 따른 차트 43
〈Fig 4.7〉 A그룹 수리 영역의 공간에 따른 차트 46
〈Fig 4.8〉 A그룹 추리 영역의 공간에 따른 차트 49
〈Fig 4.9〉 A그룹 공간지각 영역의 공간에 따른 차트 52
〈Fig 4.10〉 B그룹 언어 영역의 공간에 따른 차트 56
〈Fig 4.11〉 B그룹 수리 영역의 공간에 따른 차트 59
〈Fig 4.12〉 B그룹 추리 영역의 공간에 따른 차트 62
〈Fig 4.13〉 B그룹 공간지각 영역의 공간에 따른 차트 65
〈Fig 4.14〉 C그룹 언어 영역의 공간에 따른 차트 69
〈Fig 4.15〉 C그룹 수리 영역의 공간에 따른 차트 72
〈Fig 4.16〉 C그룹 추리 영역의 공간에 따른 차트 75
〈Fig 4.17〉 C그룹 공간지각 영역의 공간에 따른 차트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