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가. 연구 범위의 설정 14
나. 연구 방법 18
3. 연구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2
1. 경관의 개념과 속성 22
가. 경관의 개념 22
나. 경관 연구의 흐름 27
다. 경관의 구성요소와 속성 연구 39
2. 음악경관 44
가. 문화경관으로서의 음악 44
나. 음악지리학(Music Geography) 48
다.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 53
라. '음악경관'의 조작적 정의 57
3. 연구 분석틀 60
가. 연구 분석틀 도출 과정 60
나. 연구 분석틀 64
제3장 시기별 광주의 음악경관 67
1. 근대 음악의 태동기 (1860-1910) 67
가. 공간 71
나. 주체 78
다. 사회 83
라. 소결 : 경관의 속성 89
2. 근대 음악문화의 형성 및 발전기(1910-1945) 93
가. 공간 96
나. 주체 110
다. 사회 121
라. 소결 : 경관의 속성 128
3. 광주 음악문화의 재건기(1945-1969) 132
가. 공간 134
나. 주체 141
다. 사회 148
라. 소결 : 경관의 속성 152
4. 청년 음악문화의 비약적 성장기(1970-1990) 156
가. 공간 158
나. 주체 165
다. 사회 171
라. 소결 : 경관의 속성 178
5. 융합적 음악문화의 형성 및 발전기(1991-현재) 183
가. 공간 185
나. 주체 194
다. 사회 198
라. 소결 : 경관의 속성 203
제4장 광주 음악경관의 특성 207
1. 광주 음악경관의 변천 207
가. 시기별 경관 요소의 변천 207
나. 시기별 경관 속성의 변천 226
2. 광주 음악경관의 존재 양상에 따른 유형 구분 232
가. 지속되고 있는 음악경관 233
나. 사라진 음악경관 235
다. 변화한 음악경관 236
라. 향후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음악경관 237
3. 광주 음악경관의 시기 종합적 속성 238
가. 가시성 238
나. 의미성 240
다. 사회성 241
라. 역사성 242
마. 권력성 244
바. 정체성 246
제5장 결론 248
1. 연구의 요약 248
2. 시사점 및 향후 과제 250
참고문헌 252
Abstract 267
〈표 1〉 landscape 개념의 연원 23
〈표 2〉 D. W. Meinig(1979)의 경관을 보는 10가지 관점 25
〈표 3〉 경관연구 패러다임의 변화 38
〈표 4〉 경관의 유형 40
〈표 5〉 음악지리학의 접근 방법 50
〈표 6〉 지리학자들의 지리-음악 관계 연구 50
〈표 7〉 음악학자들의 음악-지리 관계 연구 51
〈표 8〉 음악경관 연구 시 고려 요소 59
〈표 9〉 근대 음악의 태동기(1860-1910) 88
〈표 10〉 1860년-1910년 광주 음악경관의 속성 92
〈표 11〉 근대 음악문화의 형성 및 발전기(1910-1945) 127
〈표 12〉 1910년-1945년 광주 음악경관의 속성 131
〈표 13〉 1952년 ~1961년 영화 이외의 공연 횟수 138
〈표 14〉 주요 클래식 공연 140
〈표 15〉 광주 음악문화의 재건기(1945-1969) 151
〈표 16〉 1945년-1969년 광주 음악경관의 속성 155
〈표 17〉 1970년대 음악관련업소와 활동 DJ 169
〈표 18〉 청년 음악문화의 비약적 성장기(1970-1990) 177
〈표 19〉 1970년-1990년 광주 음악경관의 속성 182
〈표 20〉 문화체육관광부 등록 공연장 현황 (2014년 기준) 189
〈표 21〉 광주시 주요 민간오케스트라(~2013) 189
〈표 22〉 융합적 음악문화의 형성 및 발전기(1991-현재) 202
〈표 23〉 1991년-현재 광주 음악경관의 속성 205
〈표 24〉 공간적 요소의 변천 211
〈표 25〉 주체적 요소의 변천 218
〈표 26〉 사회적 요소의 변천 221
〈표 27〉 광주 음악경관 요소의 시기별 변천 222
〈표 28〉 음악경관의 속성 변천 - 가시성/의미성 226
〈표 29〉 음악경관의 속성 변천 - 사회성/역사성 229
〈표 30〉 음악경관의 속성 변천 - 권력성/정체성 230
〈표 31〉 광주 음악경관 속성의 시기별 변천 231
〈그림 1〉 연구구성도 21
〈그림 2〉 앤드루스 부부, Thomas Gainsborough(1750) 35
〈그림 3〉 이무용(1999)의 도시경관요소 삼원모형 44
〈그림 4〉 이무용(1999)의 도시경관요소 삼원모형 61
〈그림 5〉 연구 분석틀 도출 과정 1단계 61
〈그림 6〉 문화생태계 구성도 62
〈그림 7〉 연구 분석틀 도출 과정 2단계 (1) 62
〈그림 8〉 문화다이아몬드 모델의 변화 63
〈그림 9〉 연구 분석틀 도출 과정 2단계 (2) 64
〈그림 10〉 연구 분석 틀 66
〈그림 11〉 무등산과 증심사 72
〈그림 12〉 1872년 광주지도(좌)와 광주읍성 내 교방의 위치(우) 74
〈그림 13〉 옛 광주천 76
〈그림 14〉 양명사가 있었던 자리(충장로 3가) 77
〈그림 15〉 1860-1910 광주의 음악경관 93
〈그림 16〉 오늘날의 지실초당 97
〈그림 17〉 남문 밖 조합과 북문 밖 조합의 위치 추정 99
〈그림 18〉 1917년의 광주천-광주장터 103
〈그림 19〉 오웬기념각 104
〈그림 20〉 동아일보 1934년 3월 24일 기사 107
〈그림 21〉 일제강점기의 광주극장 108
〈그림 22〉 1930 년 충장로의 토지소유 109
〈그림 23〉 서편제 광주소리 전승계보 111
〈그림 24〉 광주지역 국악 공연단체 활동 112
〈그림 25〉 1910-1945 광주의 음악경관 132
〈그림 26〉 1945-1969 광주의 음악경관 156
〈그림 27〉 문화예술회관 후문에 위치하고 있는 〈임을 위한 행진곡〉 기념물 160
〈그림 28〉 광주시민회관 164
〈그림 29〉 임을 위한 행진곡 악보 원본 175
〈그림 30〉 「예향의 젊은 선율」 앨범 커버 176
〈그림 31〉 1970-1990 광주의 음악경관 183
〈그림 32〉 사직동 통기타 거리 188
〈그림 33〉 야외 음악회가 자주 열리고 있는 사직공원 수영장 터 193
〈그림 34〉 5·18 관련 음반(좌)과 오월창작가요제 포스터(우) 201
〈그림 35〉 1990-현재 광주의 음악경관 206
〈그림 36〉 사직동 통기타거리의 가시적 경관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