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가. 연구의 범위 16
나. 연구의 방법 17
3. 연구의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20
1. 기념과 기념공간 20
가. 기념과 기념공간의 정의 20
나. 기념의 방식 23
다. 5·18 기념공간의 선행연구 27
2. 장소마케팅과 장소마케팅 믹스 전략 29
가. 장소와 장소 마케팅 29
나. 장소마케팅 전략의 유형 및 방법 33
다. 장소 전략과 장소마케팅 믹스 전략 36
라. 장소마케팅의 선행 연구 41
마. 장소마케팅의 성공요인 45
3. 연구 분석틀 47
III. 5·18기념공간의 장소마케팅 믹스요소 분석 49
1. 5·18기념공간 49
가. 5·18기념공간의 개념 49
나. 5·18기념공간의 현황 51
다. 5·18기념공간의 유형 53
2. 5·18기념공간의 장소마케팅 믹스요소 분석 58
가. 5·18기념공간과 장소마케팅 58
나. 5·18기념공간의 장소마케팅 믹스요소 61
3. 소결 102
IV. 5·18기념공간의 장소마케팅 믹스전략 105
1. 조사 방법 및 조사 대상 105
2. 5·18기념공간의 장소 전략 109
가. 사명규정 110
나. 장소 평가 110
다. 비전 및 정체성 정립 111
라. 목표 설정 113
3. 5·18기념공간의 장소 마케팅 믹스전략 (O-IPTCR) 114
가. 5·18기념공간의 조직 전략(Organization Strategy) 114
나. 5·18기념공간의 이미지 전략(Image strategy) 119
다. 5·18기념공간의 포인트 전략 (Point strategy) 122
라. 5·18기념공간의 타깃 전략 (Target strategy) 132
마. 5·18기념공간의 채널 전략(Channel strategy) 133
바. 5·18기념공간의 지역연계 전략(Region strategy) 136
V. 결론 138
1. 연구의 요약 138
2.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141
참고문헌 142
Abstract 150
〈표 II-1〉 기념의 사전적 정의 21
〈표 II-2〉 기념물의 사전적 정의 & 유사용어 정리 22
〈표 II-3〉 국내의 대표적인 기념공간과 외국의 대표적인 기념공간 26
〈표 II-4〉 장소마케팅의 다양한 정의 32
〈표 II-5〉 목적에 따른 장소마케팅의 유형 34
〈표 II-6〉 장소마케팅의 이미지 전략 유형 35
〈표 II-7〉 장소마케팅 전략 유형 36
〈표 II-8〉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 38
〈표 II-9〉 장소마케팅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44
〈표 III-1〉 5·18기념공간의 시기별 조성 현황 52
〈표 III-2〉 공간의 성격에 따른 분류 55
〈표 III-3〉 운영주체에 따른 분류 56
〈표 III-4〉 위치에 따른 분류 56
〈표 III-5〉 국립 5·18민주묘지의 상징 조형물 65
〈표 III-6〉 추모관의 주요 시설 66
〈표 III-7〉 국립 5·18민주묘지의 추진 조직 및 주체와 인력구조 67
〈표 III-8〉 국립 5·18민주묘지의 주요 이미지와 로고 68
〈표 III-9〉 어린이 체험 학습관과 5·18추모관의 프로그램 69
〈표 III-10〉 5·18추모관의 시설 현황 70
〈표 III-11〉 국립 5·18민주묘지의 홍보 72
〈표 III-12〉 국립5·18민주묘지와 추모관의 장소마케팅 요소 분석 73
〈표 III-13〉 5·18기념공원 내 조형물 현황 76
〈표 III-14〉 5·18 기념공원의 운영조직 77
〈표 III-15〉 기념문화센터의 심볼 마크와 로고 78
〈표 III-16〉 기념문화센터의 공간구성 및 성격 80
〈표 III-17〉 5·18기념문화센터의 운영 프로그램(2015년 기준) 81
〈표 III-18〉 5·18기념공원과 기념문화센터의 장소마케팅 요소 분석 83
〈표 III-19〉 5·18자유공원의 운영 조직 및 인력 88
〈표 III-20〉 5·18 자유공원의 장소마케팅 믹스 요소 89
〈표 III-21〉 5·18연구소의 운영조직 및 인력 91
〈표 III-22〉 5·18 기념관의 장소마케팅 믹스 요소 93
〈표 III-23〉 5·18교육관의 운영 조직 및 인력 94
〈표 III-24〉 5·18 교육관의 체험 프로그램 95
〈표 III-25〉 5·18교육관의 장소마케팅 믹스요소 97
〈표 III-26〉 5·18민주화운동 기록관의 운영 조직 및 인력 98
〈표 III-27〉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의 로고 및 상징 98
〈표 III-28〉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의 전시구성 99
〈표 III-29〉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의 시설 현황 101
〈표 III-30〉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의 장소마케팅 믹스요소 101
〈표 III-31〉 5·18 기념공간의 장소 마케팅 믹스요소 103
〈표 IV-1〉 설문 대상자 속성 106
〈표 IV-2〉 설문문항 구성 108
〈표 IV-3〉 장소 전략 109
〈표 IV-4〉 5·18기념공간의 조직 115
〈표 IV-5〉 운영주체 및 운영방식의 적절성에 대한 응답빈도 115
〈표 IV-6〉 5·18하면 연상되는 단어나 이미지에 대한 설문 결과 120
〈표 IV-7〉 5·18기념공간의 이미지에 대한 설문결과 121
〈표 IV-8〉 5·18기념공간의 포인트 123
〈표 IV-9〉 5·18기념공간에 필요한 프로그램 125
〈표 IV-10〉 홀로코스트의 교육프로그램 특징 125
〈표 IV-11〉 워싱턴 홀로코스트 기념관 내 상설전시관의 특징 127
〈표 IV-12〉 5·18관련 상품 개발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 130
〈표 IV-13〉 5·18기념공간의 홍보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 134
〈표 IV-14〉 젊은 세대와의 소통을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한 설문 134
〈표 IV-15〉 5·18기념공간의 장소마케팅 믹스 전략 방안 137
그림 I-1. 연구 대상지 영역 설정 16
그림 I-2. 연구의 구성도 19
그림 II-1. 장소마케팅전략의 기본관점 장소성 기획전략으로서 장소마케팅 31
그림 II-2. 장소마케팅 전략의 정의 33
그림 II-3. 장소 전략 수립과정 37
그림 II-4. 장소마케팅 믹스 전략(O-IPTCR 전략) 39
그림 II-5. 장소마케팅 전략 수립 프로세스 41
그림 II-6. 분석틀 48
그림 III-1. 5월 기념사업 마스터 플랜 53
그림 III-2. 장소마케팅 믹스 전략(O-IPTCR 전략) 60
그림 III-3. 국립 5·18민주묘지의 공간 구성 62
그림 III-4. 5·18기념공원 전경 74
그림 III-5. 5·18자유공원 83
그림 III-6. 5·18자유공원 복원시설과 조형물 현황 86
그림 IV-1. 5·18기념공간의 조직 전략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