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목적 및 연구 가설 15
3. 용어의 정의 16
1) 자기표현력 16
2) 사회성 16
3) 창작 음악극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다문화가정과 다문화가정 아동 17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현황 17
2) 다문화가정 아동의 개념 및 현황 20
3) 다문화가정 아동의 특성 및 문제점 21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표현력 24
1) 자기표현의 개념 24
2) 자기표현의 구성요소 26
3)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표현력 27
3.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성 29
1) 사회성의 개념 29
2) 사회성의 구성요소 31
3)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성 34
4. 창작음악극 36
1) 음악극과 창작음악극 36
2) 치료적 의미로서의 창작음악극 38
III. 연구 방법 42
1. 연구 설계 42
2. 연구 대상 43
3. 측정도구 43
1) 자기표현 평정척도 43
2) 사회성 척도 45
4. 연구 절차 46
5. 자료 처리 및 분석 47
6. 음악극 창작 활동 목표 및 구성 47
1) 음악극 창작 활동의 단계별 목표 47
2) 음악극 창작 활동 구성과 활동 내용 49
IV. 연구 결과 62
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62
2.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63
3.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69
V. 결론 및 논의 74
1. 결론 74
2. 논의 및 제언 76
참고문헌 81
부록 8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90
〈부록 2〉 자기표현 평정척도 91
〈부록 3〉 사회성 척도 94
〈부록 4〉 "난 나만 좋으면 돼!" 창작 음악극 구성 97
〈부록 5〉 "난 나만 좋으면 돼!" 창작 음악극 악보 98
ABSTRACT 142
〈표 1〉 2015년 외국인 주민 현황 18
〈표 2〉 외국인과의 혼인 현황 19
〈표 3〉 연구자에 따른 사회성의 구성요소 33
〈표 4〉 연구 설계 42
〈표 5〉 자기표현 척도 문항 구성 44
〈표 6〉 사회성 척도 문항 구성 45
〈표 7〉 음악극 창작 활동 구성 및 활동 내용 46
〈표 8〉 음악극 창작 활동 단계별 목표 48
〈표 9〉 음악극 창작 활동 회기별 목표 및 활동 내용 51
〈표 10〉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62
〈표 11〉 자기표현력 점수의 사전-사후 비교 63
〈표 11-1〉 내용적 요소 사전-사후 비교 64
〈표 11-2〉 음성적 요소 사전-사후 비교 66
〈표 11-3〉 비언어적 요소 사전-사후 비교 67
〈표 12〉 사회성 점수의 사전-사후 비교 69
〈표 12-1〉 사교성 영역 사전-사후 비교 70
〈표 12-2〉 협동성 영역 사전-사후 비교 72
〈그림 1〉 전체 학생 대비 다문화 학생 비율 21
〈그림 2〉 자기표현력 점수의 사전-사후 비교 그래프 64
〈그림 2-1〉 내용적 요소 사전-사후 비교 그래프 65
〈그림 2-2〉 음성적 요소 사전-사후 비교 그래프 67
〈그림 3〉 사회성 점수의 사전-사후 비교 그래프 70
〈그림 3-1〉 사교성 영역 사전-사후 비교 그래프 71
〈그림 3-2〉 협동성 영역 사전-사후 비교 그래프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