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래동요 노래 부르기 활동이 인공와우 이식아동 운율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연구이다. 활동 기간은 2014년 9월 4일부터 2014년 11월 27일까지 10주간에 걸쳐 18회기 수업을 진행하였다. 총 15명의 인공와우 아동들로부터 전래동요 노래 부르기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두 그룹으로 나눈 뒤, 실험 집단 8명에게는 전래동요 노래 부르기 활동을 10주간 주 2일 30분씩 수업하였고, 통제집단 7명에게는 돌봄 교사 지도하에 학습지풀기 및 독서 활동을 진행하였다. 실험을 실시하기 직전(사전)과 실험 종료 후 (사후), 대화체로 이루어진 문장을 4 가지 문형에 따라 감탄문, 명령문, 의문문, 평서문 한 문장씩 읽게 하여 녹음하여 음성을 수집하였고, 수집한 음성자료는 Pratt version 5.2.19에서 분석하여, 발화속도와 문장전체 억양기울기, 문미 억양기울기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SPSS for window 2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전래동요 노래 부르기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발화속도의 사전 점수와 사후 점수간의 차이에 있어 4가지 문형 중 의문문이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Z= -3.009, p〈.05). 실험 집단 내 발화속도 차이에 있어 명령문(Z= -2.100, p〈 .05)과 의문문(Z= -2.521, p〈 .05)이 통계적으로 사전보다 사후에 상승하였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4가지 문형 모두에서 발화속도가 사전보다 사후에 발화속도가 더 빨라진 모습을 보여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문형 간 발화속도 차이에 있어 의문문이 평서문보다 통계적으로 더 속도가 빨랐다. 문장 전체 억양기울기 사전과 사후의 차이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문미 억양기울기 사전과 사후의 차이에 있어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4가지 문형 중 명령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다(Z= -2.893, p〈 .05). 실험 집단 내 문미 F0 사전과 사후의 차이에 있어서 4가지 문형 중 감탄문(Z= -2.240, p〈 .05)과 명령문(Z= -2.240, p〈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한 모습을 보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실험집단의 문미 억양기울기는 4문형 모두 기울기가 상승하는 결과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전래동요 노래 부르기가 인공와우 아동의 운율을 개선시키는 데 효과적인 음악 중재임이 확인 되었고, 전래동요 노래 부르기를 통해 발화속도와 억양기울기가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