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II. 이론적 논의 14
A. 위기의 개념과 커뮤니케이션 전략 14
1. 위기의 정의 및 특성 14
2. 위기의 진행단계 17
3. 위기관리와 위기 커뮤니케이션 19
4. 위기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선행 연구 29
B. 언론 프레이밍과 위기보도 34
1. 언론의 사회구성과 프레이밍 34
2. 위기와 언론보도 프레이밍 36
III.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9
A. 연구문제 39
B. 연구방법 41
1. 분석기간 및 대상 41
2. 분석단위 44
3. 분석방법과 조작적 정의 45
4. 신뢰도 검증 50
IV. 연구 결과 51
A. 정부의 이미지 회복 전략과 위기관리 원칙 51
1. 정부의 이미지 회복 전략 유형 51
2. 시기별 정부의 이미지 회복 전략 유형 53
3. 정부의 위기관리원칙 57
B. 언론보도에 반영된 정부 이미지 회복 전략과 위기관리 원칙 59
1. 조선일보에 반영된 정부 이미지 회복 전략과 위기관리 원칙 59
2. 한겨레에 반영된 정부 이미지 회복 전략과 위기관리 원칙 67
C. 정부가 구사한 위기 커뮤니케이션과 언론보도에 반영된 위기 커뮤니케이션 비교 74
1. 정부가 구사한 이미지 회복 전략과 언론에 반영된 전략 비교 74
2. 정부가 행한 위기관리원칙과 언론에 반영된 위기관리원칙 비교 77
D. 언론보도에 나타난 보도논조 및 프레임 81
1. 정부 이미지 회복 전략 보도의 논조 81
2. 정부 이미지 회복 전략 보도의 프레임 83
V. 결론 및 논의 89
참고문헌 96
ABSTRACT 104
〈표 1〉 베노이트(Benoit, 1995)의 이미지 회복 전략 유형 24
〈표 2〉 쿰즈(Coombs, 1999)의 책임성에 따른 위기유형, 이미지 회복 전략 25
〈표 3〉 김영욱(2002)의 위기 유형별 이미지 회복 전략 25
〈표 4〉 분석 기간 시기별 보도내용 44
〈표 5〉 이미지 회복 전략의 분석틀 46
〈표 6〉 정부 위기관리 원칙 분석틀 47
〈표 7〉 정부의 이미지 회복 전략 사례수 및 표현 52
〈표 8〉 시기별 정부의 이미지 회복 전략 54
〈표 9〉 1단계에 나타난 정부의 주요 이미지 회복 전략 55
〈표 10〉 2단계에 나타난 정부의 주요 이미지 회복 전략 56
〈표 11〉 3단계에 나타난 정부의 주요 이미지 회복 전략 56
〈표 12〉 정부 보도자료 주요 정보원 유형 57
〈표 13〉 정부 보도자료 공감 표현 여부 58
〈표 14〉 『조선일보』에 구사된 정부의 이미지 회복 전략 사례수 및 표현 60
〈표 15〉 시기별 『조선일보』에 나타난 정부 이미지 회복 전략 62
〈표 16〉 1단계에 『조선일보』에서 나타난 정부의 주요 이미지 회복 전략 63
〈표 17〉 2단계에 『조선일보』에서 나타난 정부의 주요 이미지 회복 전략 63
〈표 18〉 3단계에 『조선일보』에서 나타난 정부의 주요 이미지 회복 전략 64
〈표 19〉 조선일보 기사에 나타난 주요 정보원 유형 65
〈표 20〉 조선일보 기사에 나타난 정부의 은폐의흑 65
〈표 21〉 조선일보에 나타난 정부 은폐의혹 사례 66
〈표 22〉 조선일보에 나타난 정부의 공감 표현 빈도 66
〈표 23〉 『한겨레』에 구사된 정부의 이미지 회복 전략 사례수 및 내용 68
〈표 24〉 시기별 『한겨레』에 나타난 정부 이미지 회복 전략 70
〈표 25〉 1단계에 『한겨레』에서 나타난 정부의 주요 이미지 회복 전략 70
〈표 26〉 2단계에 『한겨레』에서 나타난 정부의 주요 이미지 회복 전략 71
〈표 27〉 3단계에 『한겨레』에서 나타난 정부의 주요 이미지 회복 전략 71
〈표 28〉 한겨레 기사에 나타난 주요 정보원 유형 72
〈표 29〉 한겨레 기사에 나타난 정부의 은폐의혹 유무 73
〈표 30〉 한겨레에 나타난 정부 은폐의혹 사례 73
〈표 31〉 한겨레에 나타난 정부의 공감 표현 빈도 74
〈표 32〉 매체별 정부의 이미지 회복 전략 75
〈표 33〉 각 매체의 시기별 정부 이미지 회복 전략 76
〈표 34〉 매체별 기사 주요 정보원 유형 77
〈표 35〉 매체별 정부의 정보 은폐의혹 유무 79
〈표 36〉 매체별 정부의 공감 표현 빈도 80
〈표 37〉 매체별 정부 이미지 회복 전략이 나타난 기사의 보도논조 82
〈표 38〉 보도논조별 정부의 이미지 회복 전략 83
〈표 39〉 보도에서 나타난 일화중심 프레임 84
〈표 40〉 보도에서 나타난 주요 프레임 85
〈표 41〉 매체별 정부 이미지 회복 전략이 나타난 기사의 보도프레임 86
〈표 42〉 프레임별 정부의 이미지 회복 전략 87
[그림 1] 세월호 침몰 사고 보도 건수 (4월 16일~5월 20일) 43
[그림 2] 정부의 이미지 회복 대전략 51
[그림 3] 조선일보에 반영된 정부의 이미지 회복 대전략 59
[그림 4] 한겨레에 반영된 정부의 이미지 회복 대전략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