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B. 연구 범위 및 방법 17
II. 재난·안전 전문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8
A. 교육훈련의 효과성 18
1. 재난·안전 교육훈련의 중요성 18
2. 재난·안전 교육 효과성의 개념 20
3. Kirkpatrick의 교육훈련 평가 모형 24
4. 교육훈련 효과성의 영향요인 26
B. 재난·안전 전문교육 제도현황 28
1. 용어의 정의 28
2. 재난·안전 전문교육 개념 및 특징 31
3. 재난·안전 전문교육 제도 현황 35
C. 민간 전문가 대상 교육 운영현황 41
1. 방재특수전문교육과정 운영현황 41
2. 기업 재해경감활동실무과정 운영현황 45
III. 연구설계 50
A.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50
1. 연구모형 50
2. 가설 설정 51
B.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설계 55
1. 설문지 구성 55
2. 조사 및 분석방법 56
IV. 실증분석 58
A. 표본자료의 특성 58
B. 영향요인에 대한 평균 비교 61
1. 강사 자질 62
2. 커리큘럼 63
3. 교육방식 64
4. 교육 효과성 65
C. 교육훈련 효과성 분석(회귀분석) 66
1.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66
2. 상관관계 분석 67
3. 회귀분석 결과 69
V. 결론 및 함의 74
A. 연구 결과의 요약 74
B. 연구결과를 통한 제언 76
C.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78
참고문헌 80
부록 1. 설문지 85
ABSTRACT 89
〈표 1〉 최근 10년 간 자연재해, 화재 인명피해 비교(2005~2014) 19
〈표 2〉 교육 효과성 평가에 대한 다양한 개념 22
〈표 3〉 Kirkpatrick 4수준 평가 비교표 24
〈표 4〉 국민안전처 소관 법령 35
〈표 5〉 공공부문 재난·안전 전문교육 제도 현황 36
〈표 6〉 기본법 관련 '재난안전 종사자' 교육훈련 법령 현황 37
〈표 7〉 자연재해관련 '재난안전 종사자' 교육훈련 법령 현황 38
〈표 8〉 민간부문 재난·안전 전문교육 제도 현황 39
〈표 9〉 민간 전문가 교육훈련 법령 현황 40
〈표 10〉 방재기술자와 기업재난관리자 비교 42
〈표 11〉 방재특수전문교육과정 교과편성 현황 43
〈표 12〉 재해경감활동 실무 과정 교과목 편성 현황 47
〈표 13〉 계획수립 대행자 과정 교과목 편성 현황 47
〈표 14〉 재해경감활동 실무 과정 교과목 편성 현황 48
〈표 15〉 강사의 자질과 교육훈련 효과성에 관한 가설 52
〈표 16〉 커리큘럼과 교육훈련 효과성에 관한 가설 52
〈표 17〉 교육방식과 교육훈련 효과성에 관한 가설 53
〈표 18〉 반응성과와 학습성과에 관한 가설 55
〈표 19〉 설문지 구성 56
〈표 20〉 설문대상 과정별 분석 현황 57
〈표 21〉 응답자의 성별, 연령, 학력 현황 58
〈표 22〉 응답자의 근무기간, 업태 현황 59
〈표 23〉 응답자 직군별 현황 60
〈표 24〉 응답자의 직위, 보유자격증 현황 60
〈표 25〉 교육과정에 따른 강사 자질 평균비교 62
〈표 26〉 교육과정에 따른 커리큘럼 평균 비교 64
〈표 27〉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방식 평균비교 65
〈표 28〉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 효과성 평균비교 66
〈표 29〉 변수에 대한 Cronbach'α 결과 67
〈표 30〉 상관관계 분석 결과 68
〈표 31〉 회귀분석 결과 70
〈표 32〉 반응성과와 학습성과의 관계 71
[그림 1] 주요 태풍별 피해현황 13
[그림 2] 연구방법 및 절차 17
[그림 3] 방재전문인력의 특성 44
[그림 4] 기업 재해경감활동 전문인력 교육운영체계도 46
[그림 5] 기업재난관리 표준 구성 체계도 49
[그림 6] 연구모형 50
[그림 7] 최종 연구모형 가설검증 결과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