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와 흐름도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범위 16
3. 연구의 흐름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프랜차이즈 시스템 19
1. 프랜차이즈 시스템 19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형 26
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영업 운영방법 31
제2절 외식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통경로 및 관계 마케팅 33
1. 외식 프랜차이즈 유통경로 33
2.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거래분석 38
3. 외식 프랜차이즈 관계마케팅 42
제3절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의 장기지향성 46
1.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의 장기지향성의 개념 46
2.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의 장기지향성의 영향요인 49
3.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의 장기지향성 결정요인 63
제4절 선행연구의 고찰 68
1. 외식 프랜차이즈 선행연구 동향 69
2. 장기지향성 선행연구 동향 75
제3장 연구설계 87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87
1. 연구모형 87
2. 연구가설 89
제2절 설문의 구성 및 변수의 측정 96
1. 설문지의 구성 9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98
제3절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103
1. 조사대상 103
2. 자료의 분석방법 105
제4장 실증분석 106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106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08
1. 변수의 신뢰성 검증 108
2. 변수의 타당성 검증 110
제3절 가설의 검증 118
1. 연구모형의 적합도 118
2. 가설검증 결과 121
제5장 결론 및 제언 13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3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한 제언 134
참고문헌 136
부록 154
Abstract 163
〈표 2-1〉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의 본부와 가맹점, 그리고 소비자의... 25
〈표 2-2〉 계약주체에 따른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형 27
〈표 2-3〉 본부 통제력 및 가맹점 권리에 따른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형 30
〈표 2-4〉 신뢰의 개념 65
〈표 2-5〉 결속의 개념 66
〈표 2-6〉 외식 프랜차이즈의 연구내용 74
〈표 2-7〉 장기지향성 관련 연구내용 86
〈표 3-1〉 설문지의 구성 요약 96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99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07
〈표 4-2〉 신뢰성 분석 결과 110
〈표 4-3〉 타당성 분석을 위한 적합도 111
〈표 4-4〉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결과 요약 112
〈표 4-5〉 독립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113
〈표 4-6〉 매개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114
〈표 4-7〉 종속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114
〈표 4-8〉 측정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5
〈표 4-9〉 상관관계분석 117
〈표 4-10〉 수정모형의 적합도 평가 119
〈표 4-11〉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12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구조 22
〈그림 2-2〉 유통경로 분석을 위한 정치경제 패러다임 36
〈그림 2-3〉 정치경제 패러다임의 주요 구성요소 37
〈그림 2-4〉 시장실패의 분석 체계 40
〈그림 3-1〉 연구모형 89
〈그림 4-1〉 수정 전 연구모형 120
〈그림 4-2〉 최종 연구모형 121
〈그림 4-3〉 연구모형의 검증 결과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