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범위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18
1. 라이프스타일의 개념과 유형 18
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25
3.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의의 27
제2절 한식 이미지 36
1. 한식의 개념과 특성 36
2. 한식 이미지의 유형 42
3. 한식 이미지의 측정요인 47
제3절 한식 고객만족도 62
1. 고객만족도의 개념 62
2. 한식 고객만족도의 결정요인 68
3. 한식 고객만족도의 연구동향 73
제3장 연구방법 77
제1절 연구 모형 77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78
제3절 연구 설계 81
1. 조사 설계 8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82
3. 설문지 구성 84
제4절 자료분석방법 85
제4장 실증분석 결과 86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86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7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87
2. 확인적 요인 분석 90
제3절 연구가설 검증 95
1. 인과모형분석 결과 95
2.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분석 98
3. 인과모형 적합도 99
제5장 결론 100
제1절 요약 및 결론 100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 103
참고문헌 107
부록_설문지 122
ABSTRACT 127
〈표 2-1〉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국외 선행연구 21
〈표 2-2〉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24
〈표 2-3〉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국외 선행연구 30
〈표 2-4〉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국내 선행연구 35
〈표 2-5〉 한식 이미지 측정요인 61
〈표 2-6〉 고객만족의 개념 및 정의 65
〈표 3-1〉 설문지의 구성 84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86
〈표 4-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신뢰도 타당도 분석 88
〈표 4-3〉 한식 이미지 신뢰도 타당도 분석 89
〈표 4-4〉 한식 고객만족도 신뢰도 타당도 분석 90
〈표 4-5〉 측정모형의 적합도 91
〈표 4-6〉 측정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3
〈표 4-7〉 상관관계분석 결과 94
〈표 4-8〉 인과모형 결과 96
〈표 4-9〉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분석 98
〈표 4-10〉 인과모형 적합도 99
〈그림 1-1〉 연구의 구성 17
〈그림 3-1〉 연구 모형 78
〈그림 3-2〉 인과모형 결과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