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특급호텔의 경영활동 17
1. 특급호텔의 지식경영활동 17
2. 특급호텔의 품질경영활동 24
3. 특급호텔의 환경경영활동 38
제2절 조직유효성 51
1. 조직유효성의 개념 51
2. 조직유효성의 구성요인 55
제3절 경영성과 59
1. 경영성과의 개념 59
2. 경쟁우위 61
3.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 61
제4절 선행연구 63
1. 지식경영활동과 조직유효성/경영성과 63
2. 품질경영활동과 조직유효성/경영성과 64
3. 환경경영활동과 조직유효성/경영성과 69
제3장 연구설계 및 방법 73
제1절 연구모형 73
제2절 표본설계 및 자료의 수집 74
제3절 연구가설 76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77
1. 호텔의 경영활동요인 77
2. 조직유효성 78
3. 경영성과 79
제5절 설문의 구성과 분석 방법 79
1. 설문의 구성 79
2. 분석방법 81
제4장 실증 분석 82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82
제2절 구성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83
1. 특급호텔 경영활동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83
2. 조직유효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86
3. 경영성과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87
4. 측정척도의 단일차원성 평가 87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88
1. 경영활동과 조직유효성간의 영향관계 검증 89
2. 조직유효성과 경영성과간의 영향관계 검증 91
제5장 결론 92
제1절 연구의 요약 9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96
참고문헌 98
부록 114
Abstract 119
〈표 2-1〉 지식경영의 두 가지 관점 분류 18
〈표 2-2〉 지식경영의 개념적 정의 19
〈표 2-3〉 품질경영의 8가지 활동요인 28
〈표 2-4〉 호텔 서비스 품질의 소비자 평가 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 비교 32
〈표 2-5〉 볼드리지, 품질 경영, 데밍 상의 특성 비교 35
〈표 2-6〉 기업의 부적절한 환경적 대응에 따른 위험요인 42
〈표 2-7〉 조직몰입의 정의 56
〈표 3-1〉 설문조사 현황 75
〈표 3-2〉 설문의 구성 80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82
〈표 4-2〉 특급호텔 경영활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5
〈표 4-3〉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6
〈표 4-4〉 경영성과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7
〈표 4-5〉 전체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8
〈표 4-6〉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 91
〈그림 1-1〉 연구 흐름도 16
〈그림 2-1〉 품질경영의 구성요소 25
〈그림 2-2〉 환경경영체제의 기본모형 43
〈그림 3-1〉 연구모형 74
〈그림 4-1〉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결과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