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11
1. 문제 제기 11
2. 연구 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카지노 산업 17
1. 카지노의 개념 17
2. 카지노의 발전과 전망 18
3. 카지노의 현황 20
제2절 사회적 책임 26
1. 사회적 책임의 개념 26
2. 카지노의 사회적 책임 29
3. 사회적 책임의 구성요소 32
4. 카지노의 사회적 책임 사업동향 43
제3절 문화마케팅 54
1. 문화마케팅의 개념 54
2. 문화마케팅의 구성요소 56
3. 문화마케팅 참여유형 61
4. 국내 문화마케팅 동향 64
제4절 기업가치 70
1. 기업이미지 72
2. 기업신뢰 75
제5절 선행연구 77
1. 사회적 책임과 문화마케팅과의 관계 77
2. 문화마케팅과 기업이미지와의 관계 80
3. 문화마케팅과 기업신뢰와의 관계 81
4.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와의 관계 82
5. 사회적 책임과 기업이미지와의 관계 84
6. 사회적 책임과 기업신뢰와의 관계 85
제3장 연구 설계와 방법 87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87
1. 연구모형 87
제2절 표본설계 및 자료의 수집 88
1. 조사 목적 88
2. 조사대상 88
3. 조사방법 88
제3절 연구가설 설정 89
1. 카지노의 사회적 책임과 문화지원에 대한 가설설정 89
2. 카지노의 사회적 책임과 문화연출에 대한 가설설정 90
3. 카지노의 사회적 책임과 문화기업에 대한 가설설정 91
4. 카지노의 문화마케팅과 기업이미지에 대한 가설설정 92
5. 카지노의 기업의 문화마케팅과 기업신뢰에 대한 가설설정 93
6. 카지노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이미지에 대한 가설설정 94
7. 카지노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신뢰에 대한 가설설정 94
8. 카지노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에 대한 가설설정 95
제4절 설문지 구성 96
1. 사회적 책임 96
2. 문화마케팅 97
3. 기업이미지 98
4. 기업신뢰 98
제4장 실증분석 101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101
제2절 구성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103
1. 사회적 책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104
2. 문화마케팅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105
3. 기업이미지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106
4. 기업신뢰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107
제3절 연구가설 검증 108
1. 가설 1의 검증 108
2. 가설 2의 검증 109
3. 가설 3의 검증 111
4. 가설 4의 검증 112
5. 가설 5의 검증 114
6. 가설 6의 검증 115
7. 가설 7의 검증 117
8. 가설 8의 검증 118
제4절 종합토의 120
제5장 결론 125
제1절 연구의 요약 12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2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128
참고문헌 130
부록 148
Abstract 153
〈표 2-1〉 외국카지노산업의 발전과정 19
〈표 2-2〉 카지노 업체 현황 21
〈표 2-3〉 카지노사업자 관광진흥개발기금 부과 현황 23
〈표 2-4〉 연도별 외래객 대비 카지노이용객 현황 24
〈표 2-5〉 연도별 관광외화수입 대비 카지노 매출액 25
〈표 2-6〉 사회적 책임활동의 개념 27
〈표 2-7〉 Carroll의 사회적 책임 유형 37
〈표 2-8〉 ISO 2600의 사회적 책임 유형 및 측정 지표 42
〈표 2-9〉 K랜드 해외체험원정대 연도별 현황 46
〈표 2-10〉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 52
〈표 2-11〉 문화마케팅의 5가지 유형 56
〈표 2-12〉 문화마케팅의 유형 61
〈표 2-13〉 K랜드 다문화 자녀 교실 프로그램 65
〈표 2-14〉 문화마케팅 행사 관람률 변화추이 67
〈표 3-1〉 설문지 구성 99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02
〈표 4-2〉 사회적 책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05
〈표 4-3〉 문화마케팅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06
〈표 4-4〉 기업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107
〈표 4-5〉 기업신뢰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107
〈표 4-6〉 사회적 책임이 문화지원에 미치는 영향 109
〈표 4-7〉 사회적 책임이 문화연출에 미치는 영향 110
〈표 4-8〉 사회적 책임이 문화기업에 미치는 영향 112
〈표 4-9〉 문화마케팅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13
〈표 4-10〉 문화마케팅이 기업신뢰에 미치는 영향 115
〈표 4-11〉 사회적 책임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16
〈표 4-12〉 사회적 책임이 기업신뢰에 미치는 영향 118
〈표 4-13〉 카지노 기업의 기업이미지가 기업신뢰에 미치는 영향 119
〈표 4-14〉 연구가설 검증결과 12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Carroll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피라미드 모형 38
〈그림 3-1〉 연구의 모형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