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의류수출업체의 성장배경 및 특징 12
2. 의류수출업체의 생산형태 13
1) OEM 수출의 개념 13
2) ODM 수출의 개념 14
3. 의류업체의 의류제품 생산과정 15
1) 상품기획 단계 16
2) 생산기획 단계 17
3) 생산·완성 단계 17
4) 판매·유통 단계 18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9
1. 조사방법 및 기간 19
2. 조사대상 21
3. 조사내용 21
4. 분석방법 22
Ⅳ. 연구결과 및 고찰 23
1. 업체 일반사항 23
2. 생산관련 일반사항 26
3. 의류수출업체의 의류제품 생산과정 28
1) 상품기획 28
2) 생산기획 30
3) 원부자재 생산 31
4) 의류생산 33
5) 포장 및 선적 38
4. 샘플 세부사항 42
Ⅴ.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50
ABSTRACT 55
부록 1. 의류수출업체 업무과정 분석에 관한 설문지 57
〈표 1〉 설문업체의 바이어 현황 24
〈표 2〉 에이전트 이용 현황 25
〈표 3〉 에이전트와 다이렉트의 이용 비율 25
〈표 4〉 설문업체의 주요 생산 품목 26
〈표 5〉 ODM 방식의 생산 및 수출 현황 27
〈표 6〉 OEM과 ODM 수출 비율 27
〈표 7〉 상품기획 업무별 담당업체 30
〈표 8〉 생산기획 업무별 담당업체 31
〈표 9〉 원부자재 생산 업무별 담당업체 33
〈표 10〉 대량생산을 위한 샘플링 업무별 담당업체 35
〈표 11〉 의류생산 공정 업무별 담당업체 38
〈표 12〉 포장 및 선적 업무별 담당업체 39
〈표 13〉 샘플별 사용 원단 43
〈표 14〉 샘플별 제작 색상 수 44
〈표 15〉 샘플별 제작 사이즈 수 44
〈표 16〉 샘플별 제작 기간 45
〈표 17〉 TOP·shipping sample 색상 및 사이즈 검사 현황 46
〈그림 1〉 의류제품의 생산과정 및 단계 16
〈그림 2〉 연구의 구성도 20
〈그림 3〉 의류수출업체 의류생산 업무 구성도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