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1
Ⅱ. 문헌고찰 13
1. 콜라보레이션 13
1) 콜라보레이션의 개념 13
2) 패션업계 전반적인 콜라보레이션 현황 14
3) 명품브랜드와 SPA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현황 15
2. 브랜드 인지도 16
1) 브랜드 인지도의 개념 16
2) 브랜드 인지도의 선행연구 17
3. 브랜드 선호도 18
1) 브랜드 선호도 개념 18
2) 브랜드 선호도의 선행연구 18
4. 구매의도 19
1) 구매의도 개념 19
2)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20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2
2. 측정도구 및 분석 방법 23
1) 측정도구 23
2)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24
3. 용어정의 25
1) SPA브랜드 25
2) 명품브랜드 25
3) 콜라보레이션 제품 25
4. 브랜드 선정 25
Ⅳ. 결과 및 해석 27
1. 표본의 특성 2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2) SPA 브랜드 인지관련 특성 28
2.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29
3. SPA브랜드와 명품브랜드의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선호도가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31
4. SPA브랜드와 명품브랜드의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선호도가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33
5.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인지도 및 선호도가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4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PA브랜드 인지도와 SPA브랜드 선호도, 명품브랜드 인지도 및 명품브랜드 선호도, 콜라보레이션 인지도, 콜라보레이션 선호도, 구매의도의 차이 36
1) 거주 지역에 따른 SPA브랜드 인지도와 SPA브랜드 선호도, 명품브랜드 인지도 및 명품브랜드 선호도, 콜라보레이션 인지도, 콜라보레이션 선호도, 구매의도의 차이 36
2) 연령에 따른 SPA브랜드 인지도와 SPA브랜드 선호도, 명품브랜드 인지도 및 명품브랜드 선호도, 콜라보레이션 인지도, 콜라보레이션 선호도, 구매의도의 차이 37
3) 학력에 따른 SPA브랜드 인지도와 SPA브랜드 선호도, 명품브랜드 인지도 및 명품브랜드 선호도, 콜라보레이션 인지도, 콜라보레이션 선호도, 구매의도의 차이 38
Ⅴ. 결론 및 제언 40
1. 결과요약 40
2. 제한점 및 제언 44
참고문헌 45
부록: 설문지 49
Abstract 62
〈표 1〉 H&M과 UNIQLO의 콜라보레이션 사례 16
〈표 2〉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8
〈표 3〉 연구대상자의 SPA브랜드 사전 인지도 조사 29
〈표 4〉 요인분석 결과 30
〈표 5〉 SPA브랜드와 명품브랜드의 인지도 및 선호도가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32
〈표 6〉 SPA브랜드와 명품브랜드의 인지도 및 선호도가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33
〈표 7〉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인지도 및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5
〈표 8〉 지역에 따른 SPA브랜드 인지도와 SPA브랜드 선호도, 명품브랜드 인지도 및 명품브랜드 선호도, 콜라보레이션 인지도, 콜라보레이션 선호도, 구매의도의 차이 36
〈표 9〉 연령에 따른 SPA브랜드 인지도와 SPA브랜드 선호도, 명품브랜드 인지도 및 명품브랜드 선호도, 콜라보레이션 인지도, 콜라보레이션 선호도, 구매의도의 차이 38
〈표 10〉 학력에 따른 SPA브랜드 인지도와 SPA브랜드 선호도, 명품브랜드 인지도 및 명품브랜드 선호도, 콜라보레이션 인지도, 콜라보레이션 선호도, 구매의도의 차이 39
〈그림 1〉 연구모형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