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생명보험산업에서 주목받고 있는 독립보험대리점과 보험회사의 전속조직 간 고객의 보험상품 유지기간을 분석하였다. 독립보험대리점은 도입당시 고객의 보험선택의 폭을 넓혀 고객의 만족을 높이자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조직이다. 이런 가정 하에 독립보험대리점과 전속 조직 간에 고객의 보험계약 유지기간을 통해 독립보험대리점 도입 목적에 부합하는가를 알아보았다. 실증분석을 통해, 전속조직과 독립보험대리 점의 유지기간을 회귀분석한 결과 독립보험대리점에서 모집한 계약의 유지기간이 더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독립보험대리점의 성장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독립보험대리점에서도 적정한 상품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판매하는 올바른 판매문화를 정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수료 분석이 필요하나, 관련 자료 확보 등 현실적인 제한사항이 많아 연구의 한계로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