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문헌 연구 13
제1절 PPL에 관한 이론적 고찰 13
1. PPL의 정의 및 유형 13
2. PPL에 관한 선행연구 14
3. PPL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 및 마케팅적 PPL 광고 사례 16
제2절 한류의 형성과 드라마 19
1. 한류의 확산 과정 19
2. 한류의 확산에 대한 드라마의 영향 23
제3절 한국 드라마 및 PPL과 구매의도 28
1. 한국 제품 및 국가이미지에 관한 한국드라마의 영향 28
2. PPL과 구매의도 간 관계 30
제4절 기존 논문 요약 및 시사점 35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 40
제1절 연구 모형의 설정 40
제2절 연구 가설의 설정 41
제3절 변수의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5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49
제4장 실증분석 50
제1절 표본의 구성 50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5
1. 신뢰성 검증 55
2. 타당성 검증 58
제3절 연구 가설 검증 61
1. 한국 제품 친숙도에 대한 영향요인 61
2. 한국 문화 친숙도에 대한 영향요인 62
3. 한국 국가이미지에 대한 영향요인 63
4. 한국 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요인 63
제5장 결론 6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5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67
참고문헌 69
부록1: 설문지(중문) 73
Abstract 83
〈표 2-1〉 간접광고(PPL)의 정의 14
〈표 2-2〉 한국 드라마에서의 PPL 광고 사례 18
〈표 2-3〉 중국인이 포함되어 있는 한국 아이돌그룹 22
〈표 2-4〉 중국내 외국 드라마 상영현황 24
〈표 2-5〉 기존 논문 요약 37
〈표 3-1〉 변수의 정의 및 측정 45
〈표 3-2〉 한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도 측정문항 46
〈표 3-3〉 TV PPL에 대한 관심도 측정문항 46
〈표 3-4〉 한국 제품 친숙도 측정문항 47
〈표 3-5〉 한국 문화 친숙도 측정문항 47
〈표 3-6〉 한국 국가 이미지 측정문항 48
〈표 3-7〉 한국 제품 구매의도 측정문항 48
〈표 3-8〉 설문회수 및 표본 현황 49
〈표 4-1〉 설문 방법 현황 50
〈표 4-2〉 표본의 지역분포 51
〈표 4-3〉 응답자의 성별 분포 52
〈표 4-4〉 응답자의 시청편수 분포 52
〈표 4-5〉 응답자의 시청빈도 분포 52
〈표 4-6〉 응답자의 혼인 상태 분포 53
〈표 4-7〉 응답자의 연령 분포 53
〈표 4-8〉 응답자의 직업 분포 54
〈표 4-9〉 응답자의 월급 분포 54
〈표 4-10〉 응답자의 학력 분포 55
〈표 4-11〉 한국 드라마 관심도에 대한 신뢰성 검증 55
〈표 4-12〉 TV PPL 관심도에 대한 신뢰성 검증 56
〈표 4-13〉 한국 제품 친숙도에 대한 신뢰성 검증 56
〈표 4-14〉 한국 문화 친숙도에 대한 신뢰성 검증 57
〈표 4-15〉 한국 국가 이미지에 대한 신뢰성 검증 57
〈표 4-16〉 한국 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신뢰성 검증 58
〈표 4-17〉 한국 드라마 및 TV PPL 관심도에 대한 타당성 검증 58
〈표 4-18〉 한국 문화 친숙도, 제품 친숙도와 국가이미지에 대한 타당성 검증 59
〈표 4-19〉 한국 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검증 60
〈표 4-20〉 한국 제품 친숙도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 61
〈표 4-21〉 한국 문화친숙도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 62
〈표 4-22〉 한국 국가이미지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 63
〈표 4-23〉 한국 제품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 64
〈표 4-24〉 가설검증 결과의 종합 64
〈그림 1-1〉 논문의 구성 12
〈그림 2-1〉 한류의 발전 과정 19
〈그림 2-2〉 한류의 확산 내용, 매체와 대상 21
〈그림 2-3〉 한국어능력시험 응시추이 23
〈그림 3-1〉 연구 모형 40